신우신염

정의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신장에서 세뇨관, 간질 및 신우의 병변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사구체가 손상을 받게되면 혈액으로부터 생성되는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여과할 수 없게 된다.

증상

단순성은 대개 급성증의 형태를 취하는데 발열과 오한으로 시작하여 구역과 구토를 동반하는 것도 있으며, 대체로 전신증상이 강하다. 국소증상에는 신부자발통이 현저하다. 요혼탁을 보이며 방광염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복잡성은 일반적으로만성증의 형태를 취하나 확실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 종종 있다.

 

요로계의 폐색 등 요류장애의 정도에 따라서 증상이 다르며, 요류장애의증상이 전면에 나타날 때도 있다. 또한 무증상으로 경과하면서 상술한 급성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은 요도염이나 방광염으로 자주 고통 받거나, 배뇨작용이원활하지 못한 여성이나 노인에서, 돌연 한기가 들면서 39도전후로 열이 나고, 요부 둔통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때 소변검사를 하면 요 중에서 세균이나 백혈구 등이 다량 발견됩니다. 방광염을동반한 경우에는 방광염의 증상인 긴급뇨(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 달려가다가 소변을 보는 것), 절박뇨(절박하게 소변이 마려우며 소변을 참지 못함), 배뇨통 등이 동반된다. 심한 감염의 경우에는 혈뇨를 보이기도 한다.

 

만성 신우신염은 급성처럼 확실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전신이 노곤하면서 가벼운 요통과, 소변에서 약간의 이상증세(세균과 백혈구)가 장기간 지속됩니다. 이러한 만성증세는 급성 신우신염이 완치되지못해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와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처음부터 뚜렷한 증상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류

신우신염은 단순성과 복잡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단순성은 급성이대부분이고, 복잡성은 만성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료

원인균에 대한 확실한 화학요법과 요로의 생리적 배뇨 확보, 즉신우신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화학요법은 원인균을 정확하게 동정하여 약제 감수성 테스트의결과를 토대로 하여, 항균력이 강하고 혈중농도가 높아져서 요중배설이 좋고 부작용, 특히 산독성이 적은 약재를 선택하는 것이 원칙이다.

 

단순성의 경우에는 화학요법에 쉽게 반응하지만, 폐색성의 경우에는균혈증이 일어나기 쉽고 신기능 저하가 급속히 오기 쉽다. 또한 수신증에서 농신증이 되어 약제에 반응하기어럽게 되기 때문에 우선 폐색 해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기초질환의 정도에 따라 화학요법을장기간에 걸쳐 실시할 필요가 있다.

 

초기에 투여하는 항생제는 그 지역 사회에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떤 항생제가 효과적인지(세균의 항생제 감수성)에 따라 선택되며, 배양되는 세균의 감수성에 따라 항생제를 변경할 수 있다.

 

단순 신우신염은 1~2주간 먹는 항생제를 통해 외래에서 치료할수 있다. 그러나 위장이 좋지 않아 먹는 약을 복용하지 못하거나 신체 전반에 걸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입원하여 주사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72시간 내에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경우에는 비뇨생식기계에 이상이 없는지, 신장에 농양이 형성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신장 초음파나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예방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지 않는 방법은 위생에 신경 쓰는 것 밖에 없다. 그렇다고신우신염에 걸린 여성이 불결하다는 것은 아니다. 여자이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세균에 감염되기 쉬운 것이다. 여성이 반복적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문을 닦을 때 질 부위에서 항문 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성관계 뒤에 배뇨하고, 소변이 마려울 때는 지체 없이 배뇨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