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포

원인

모낭상피의 과각화로 인하여 모낭이 막히고 이로 인해 각질과 피지가 정체되어서 발생하는데 피지분비의 증가, 모낭내의 이상각화, 여드름균의 증식, 염증반응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면포가 생기게 된다. 이 면포가유리, 지방산 등의 성분에 의한 화학적 자극에 의해 염증 반응이 일어난 것이다. 면포가 구진으로 발전하여 농포(고름물집)에 이르게 된다.

증상

농포의 전 단계인 구진과 비슷한 크기로 작고 둥그런 모양이지만 안에 고름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구진과 다른점이다. 농포는 국한성이며 약간 돋아올라 보이는 발진으로, 내부에있는 고름 때문에 황색 또는 회백색으로 보인다. 농포가 생기는 깊이에 따라 각질하 ·표피내 ·표피하의 3가지로나눈다.

 

보통은 주위 또는 밑바닥에 발적을 수반하며 터지면 가피가 부착된다. 작은물집이나 수포 내용이 농성으로 변한 것을 2차적 농포라 하며, 처음부터농포로서 원발 하는 것을 1차적 농포라 한다. 대표적인 것은농가진에서 볼 수 있다.

치료

전문가가 면포 제거기나 레이저를 이용한 면포 제거술로 제거가 가능하나, 본인이짜게 되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손대지 않는 것이 좋다. 피부에 농포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하며, 농포를 오염된 손이나 기구 등으로 터뜨리는 것은 이차 감염의 가능성이있으므로 주의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