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맥압항진증

정의

간경변증이 오래 지속되면 간세포 손상으로 간이 고유기능을 수행하지 못하여 생기는 간기능 부전에 따른 합병증뿐아니라, 문맥압항진증과 연관되어 있는 여러 합병증이 나타난다. 지속적인염증으로 간세포가 손상되고 재생되는 과정을 거듭되면서 섬유성 물질이 축적되고, 재생결절이 만들어져 간에서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킨다.

 

간조직 내에 혈액이 지나가는 통로를 재생결절이 압박하거나 혈관자체를 압박하게 되며, 또한 섬유성 물질이 혈관주위를 감싸게 되면 혈관이 옭아매져서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킨다. 문맥은 다른 정맥처럼 압력이 동맥의 1/10 정도밖에 되지 않기때문에 쉽게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킨다. 문맥으로 유입되는 혈액량은 일정한데 간을 통과하는 혈액량이감소하면 문맥압이 올라가 문맥압항진증이 생긴다.

 

간경변증 환자의 문맥압이 높아지면 복수가 차고, 식도 정맥류출혈이나 항문 출혈 및 비장이 커지는 합병증이 발생한다. 식도정맥류 출혈은 간경변증 환자의 중요한 사인이다.

원인

문맥압항진증의 원인으로 간경변증이 가장 흔하고 문맥혈전증이 다음을 차지한다. 문맥혈류에대한 저항은 부위별로 나눌 수 있다. 저항부위에 따라 간유입 전, 간 내, 간 유출 후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저항부위를 명확하게 규명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증상

간경변증이란 지속적인 염증으로 간세포가 손상되고 재생되는 과정을 거듭되면서 섬유성 물질이 축적되고 재생결절이만들어지면 간내 혈액순환이 장애를 일으킨다. 간조직 내에 혈액이 지나가는 통로를 재생결절이 압박하거나또는 혈관자체를 압박하게 되며, 또한 섬유성 물질이 혈관주위를 감싸게 되면 혈관이 옭아매져서 혈액순환장애를일으킬 수 있다.

 

문맥의 압력이 높아지면 문맥에 있는 정맥혈이 평소에는 잘 이용되지 않던 부행혈관들이 늘어나 혈액을 수송하는새로운 통로를 담당하게 된다. 간경변증 환자의 가슴이나 배꼽주위에 측부혈관이 나타나게 된다. 문맥의 높은 압력을 이겨내기 위해 문맥으로 유입되는 혈관을 확장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다.

 

혈관이 확장되면 혈관 벽은 약한 상태에 놓이게 되고 문맥의 압력이 계속해서 올라가면 압력을 감당하지못하고 터지게 된다. 혈관파열로 인한 출혈은 어느 혈관이 파열되었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식도정맥류나 위정맥류가 파열되면 상부위장관 출혈을 일으키고 항문근처의 혈관이 파열되면 직장출혈을 일으킨다.

진단

직접 문맥압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으나 위험이 따르거나 개복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실제 자주 이용되지는않는다. 진찰 소견에서 측부순환이 발달해 있거나 부종이나 복수가 있고,내시경 소견상 식도정맥류가 있으면 문맥압항진증을 생각해야 한다.

 

최근 초음파 검사를 통해 문맥의 굵기와 혈류역학을 조사하여 문맥압항진증 진단에 도움을 받기도 한다. 또한 문맥압항진증의 원인을 정확히 알기 위해 간조직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