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증

정의

어떤 특정한 대상에 대한 사실 무근한 위험을 느껴 두려워하는 것을 말한다.세균, 암, 특정한 짐승 등 구체적인 대상과좁은 공간, 군중, 광장,높은 곳 등 특정한 상황이 주로 많은 공포의 대상이다.

원인

공포증은 근거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발증(發症) 동기에 대해서도 의식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공포증환자는 그 대상 또는 대상으로 상징되는 사물과 관련하여 과거에 자기가 위험에 처하게되었거나 자기 원망의 좌절 등 불쾌한 체험을 가지고 있으며, 다만 이를 억압함으로써 망각하고 있는 것이다.

증상

공포증은 종류가 어느 것이나 정상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일종의강박관념이나 신경질환의 증세로서 나타나며, 때로는 혈관 ·운동신경및 내장의 장애를 가져오기도 한다. 사람을 만나면 얼굴이 붉어져서 만나기를 꺼리는 적면공포증, 끝이 뾰족한 것에 대한 선단공포증, 매독에 걸리지 않았나 하는 매독공포증, 고소공포증, 이성공포증, 밀실공포증, 특정동물에 대한 동물공포증 등 그 대상에 따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수 많은 종류의 공포 증세가 나타난다.

진단

공포증은 진단하기가 비교적 쉽다. 공포증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서 터질 지경이에요, 목이 막히고숨을 쉴 수가 없어 질식할 것 같아요, 손이 땀이 나고 너무 어지러워 뭔가 붙잡지 않으면 쓰러질 것같아요, 이러다 죽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등의 공포증증상을 명확하게 호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치료

정신분석요법에서는 병의 원인이 된 체험의 의식화에 의하여 치료효과를 얻으려고 한다. 대인공포나 시선공포(視線恐怖)를 나타내는예에서는 신경증성(神經症性)인 경우 외에 정신분열성도 있어, 거의 감별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중증일 때에는 전기쇼크요법 등을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