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장애

정의

인격(Personality)이란 어떤 한 개인을 특정 짓는 비교적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전반적인 행동 경향과 사고 및 감정적 성향을 말합니다. 즉 한 개인이 일반적인상황 또는 특정한 상황에서 독특하지만 예측 가능한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전형적인 행동을 하는데, 이러한것을 성격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인격장애란 그러한 성격의 경향이 보통 사람들의 수준에서 벗어나는 편향된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충분한 근거도 없는데 항상 다른 사람이자신을 관찰하고 해를 끼치고 이용한다는 생각을 한다면, 그 A라는사람을 ‘의심이 많은 사람’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런 의심이 많다는 것도 여러 가지 성격 중 하나, 즉 ‘인격장애’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격장애란 한 개인이 지닌 지속적인 행동양상과 성격이 현실에서 자신에게나 사회적으로 주요한 기능의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성격 이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앞의 예의 의심이 많은 사람이 이로 인하여친구 하나 사귀지 못하고 직장에서의 마찰로 사직서를 내고 직업도 없이 지내는 양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인격장애로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편집성 성격장애에 해당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성 있는 성격은 깊게 체질화되어 있고 확고하여 융통성이 없기 때문에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해 지각하거나 관계를맺는 데 있어 비적응적인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나 이해심이 없어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여 결국 관계가 악화되는 일이 반복되고 일에열중하거나 건강하게 타인과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게 됩니다.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들은자신의 증상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인식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을 중심으로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적인 환경을 바꾸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환경에 순응하려거나 다른 사람들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치료를 받으려 하지않으며 주변 사람들이 그들의 성격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려 하면 불안해하며 피하려고 합니다.

종류

특징적 행동이 비슷한 것들끼리 모아서 크게 A, B, C 세군으로나눕니다. A군에는 편집성, 분열성, 분열형 인격장애가 포함되며 괴상하고 별난 경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B군은히스테리성, 자기애적, 반사회적 및 경계형 인격장애가 해당되는데대체로 극적이고 감정적이며 변덕스러움이 특징입니다. C군은 회피성, 의존적및 강박적 인격장애인데 억제되어 있고 불안해하고 두려움을 가진 것처럼 보입니다.

 

1.편집성 인격장애

2.분열성 인격장애 

3.분열형 인격장애 

4.히스테리성 인격장애

5.자기애적 인격장애

6.반사회적 인격장애

7.경계성 인격장애

8.강박적 인격장애

9.피동공격성 인격장애

치료

인격장애의 가장 희망적인 대안 : 정신치료

 

대부분의 다른 질환들은 스스로 느끼는 증상이 있기 때문에 병이 있다는 진단을 받으면 자발적으로 치료를 받게됩니다. 반면에 인격장애 환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병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주변에서 환자의 문제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더라도 쉽게 정신과 진료를 권유하기 어렵습니다. 정신치료를 제대로 받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러나 인격장애에서 무엇보다도 정신치료가 가장 강력하고 지속적인 치료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치료법이기 때문에성격적인 문제로 고통 받고 있다거나 지속되는 심리적인 갈등 때문에 도움이 필요할 경우 용기 있게 정신과의사를 찾아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상의하도록 권유합니다. 인격장애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신치료에 대해 간략히 소개합니다.

 

정신 치료라는 말은 영혼을 치료한다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기원했습니다. 프로이트는정신치료의 목적에 대해 ‘증상을 형성하고 괴로워하는 데 쓰고 있는 정신적인 에너지를 다른 사람과 사랑을나누고 자신이 원하는 좀 더 의미 있고 창조적인 일을 하는 것에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1.정신치료자

일반적으로 정신치료자는 다양한 종류의 건강 전문가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정신과의사와 심리학을전공하고 상담에 대해 훈련을 받은 심리학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정신사회사업가, 정신과 전문 간호사들이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정신과의사와 심리학자의차이는 정신과의사의 경우 상담과 함께 다른 정신치료약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인적인 치료에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2.정신치료의 종류

1)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은 초기 아동기에 억압되었던 정신적인 상처(거절감, 상실감 등)가 일생 동안 감정적인 문제로 표출된다는 생각에 근거하고있습니다. 정신분석학은 무의식적 갈등을 상기시키고 그렇게 함으로써 스스로를 죄고 있는 짐을 덜어주는치료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수년간 1주일에 최소 네 번 이상을 치료자와 만나게 되며전통적인 방식으로는 면담 시 카우치라 불리는 침대에 누워있고 정신분석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 앉아서 정신분석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수년에서 10여년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치료효과가 크고 근본적이나치료에 드는 정신적,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치료에 큰 제약이되기도 합니다.

 

2)분석적 정신치료

분석적 정신치료는 특히 낮은 자아상의 문제, 친밀감이나 권위의어려움, 지속되는 우울증이나 불안감 등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이런 정신치료를 통해 치료자와 환자가 서로 친밀해집니다. 문제가 복잡한 경우나 지속되는 경우 치료는수년간 이어지기도 합니다.

 

정신분석학과 마찬가지로 치료자는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중심을 두지만 무의식적 내용을덜 철저하게 다루면서 증상완화에 치료 목표를 두고 부수적으로 왜곡된 성격의 구조와 방어기제를 시정하려는 정신치료법입니다.

 

3)지지적 정신치료

이 치료방법은 정신분석학에서 사용되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무의식은 다루지 않고 환자를 수용해주고 의존을허용함으로써 불안, 죄의식, 수치, 좌절, 외부 압력 등으로 약화된 환자의 자아를 지지해줌으로써 문제점을처리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환자의 성격에 비적응적 문제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현재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이를 해석하지 않고 강화시켜서 증상을 경감시키고 현재 기능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항상 부모에게 의존적이었던 환자가 부모가 죽은 후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면, 치료자가 환자의 아버지나 어머니처럼 환자에게 필요한 지지를 해줄 수도 있고 권위적으로 지시도 하게 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 기간은 단 한 번에서 수년간 지속할 수도 있는 등 환자의 증상호전에 필요한 만큼 유동성이 있습니다.

 

4)인지 치료

잘못된 생각이 불행한 감정을 유발한다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인지치료에서 어떤 상황을 더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석하는 법을 배우게 되며 치료는 매주 과정으로 6개월 이하의시간이 걸리는데 이후 6~12개월간 매달 만나기도 합니다. 보통환자는 어떤 상황을 연출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발표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환자의 행동을 지배하는 습관적 생각들이 진솔하게 드러나서 그것이 과장되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은 거리에서 사람을 만나 인사하기를 꺼리고 불안해하며 상처받는 것을 피하려고합니다. 인지적으로는 그 사람은 거부당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면서 접촉을 피하게 됩니다. 감정 속에 숨어있는 생각을 알게 되면 그 사람은 상황을 다시 해석하고 다르게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5)집단 치료

집단 치료에서 치료자는 공통의 문제를 갖고 있는 집단을 돕게 됩니다. 일부에게집단 치료는 집단이라는 지지 요소가 있어서 불안감을 덜 갖게 하며 개인 치료보다 더 효과가 클 수 있습니다. 집단치료는 다른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고 고독이나 자기 자신에로의 몰두를 줄여줍니다.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과거와 현재의 경험과 인간관계에서 겪었던 느낌과 경험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집단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구성원의 종류와 수, 치료기간은 다양하게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과 일부 개인의원에서 이런 집단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6)정신치료를 시작하기 위해 실제적으로 마주치는 문제들

정신치료가 필요할지 아닌지에 대해서 일단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어떤 형태의 치료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담당의사의 조언을 구하도록 합니다.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만큼 치료자에 대해 편안 마음을 가질수 있어야 하므로 결정을 하기 전에 먼저 몇몇 치료자와 면담을 하는 것이 좋으므로 여러 치료자를 의뢰 받습니다.보통 매번 면담 때 비용을 지불하도록 되어 있으며 비용지불이 보험적용을 받는지에 대해서도 상의해야 합니다.

기타

●사회적으로 성격 장애

●자기 별난성향 인식못해

●정신분석학적인 치료필요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