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

설명

첫 분만은 평균 12~14시간 걸리고, 3단계로 나눠 볼 수 있다.

 

[1기]

아기가 통과 할 수 있도록 자궁경부가 열기는 것이 1기로 가장오랜 시간이 걸리고 초산일 경우 10시간~12시간이 필요하다. 수축과 수축 사이에 의사는 자궁경부의 열린 정도를 보기 위해 골반 내진을 한다. 자궁경부는 한동안은 아주 천천히 열리다가 갑자기 매우 빠르게 넓어지기도 한다.아기의 머리 지름이 약 9.5㎝이므로 자궁 경부가 10㎝열리면 분만 1기가 완료 된다.

 

[2기]

1기 때 열린 자궁경부를 통해 아이가 밖으로 나오는 단계가 2기 이다. 이 때는 활기 있고, 가장흥분되는 단계지만 1기 때보다는 아픔이나 어려움은 덜 하다. 수축이시작되면 한번이나 두 번 깊게 숨을 쉬고, 턱을 가슴으로 끌어 당긴다.그리고 수축이 최고조에 이르면 길고 강하게 아기를 밀어 낸다.

 

밀어내면 질 입구에 아기의 머리가 보이게 되고 점점 아기의 머리는 많이 보이게 된다. 하지만 아기의 머리 중 가장 넓은 부위가 통과 할 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면 피부가 찢어 질 수 있으므로의사의 말을 잘 따라야 한다.

 

질 입구가 심하게 찢어질 위험이 있을 경우에는 외음절개술을 실행한다. 아이가완전히 밖으로 나오면 의사는 아기 기도의 액체를 제거하고 아기의 숨을 체크한다. 그 후 탯줄을 묶고자르는 동안 산모는 아기를 안아 볼 수 있고, 바로 모유를 먹일 예정이면 이때 젖을 물리면 된다.

 

[3기]

아이가 나왔다고 해서 분만이 끝난 것이 아니다. 아이가나온 뒤에 아기가 10개월 동안 생활 했던 태반이 밖으로 완전히 나오는 단계를 3기라 한다. 이 3기가끝나면 힘들었던 분만은 끝나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