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경위축

정의

시신경위축증은 환자의 시력이 점차적으로 떨어지면서 실명이 되는 병이며 외관상으로 볼 때 동자는 정상이고외장이 없는 것도 시신경위축이라 한다.

원인

시신경위축의 원인은 두개저골절 ·뇌하수체종양 ·매독 ·중독 ·녹내장 ·다발성경화증 ·유전 등이다. 이들로인하여 산소결핍에 대하여 극히 예민한 시신경세포가 산소부족이 되어 기능장애 ·변성을 일으키는 것으로보고 있다.

증상

시신경위축의 증상은 외관상으로 눈이 붓거나 충혈된 것도 없고 전혀 이상을 발견 할 수 없으면서 시력이 점점떨어진다. 발병 초기에 근시증상 및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거나 물체가 황적색으로 나타나며 시력이 점차적으로떨어지고 시일이 경과되면서 물체 식별이 어려워진다.

종류

시신경 위축에는 망막의 시신경세포가 상해되어 유두로 파급되는 상행성 위축과, 시색·시신경의 상해가 뒤이어 유두로 파급되는 하행성 위축이 있다.

치료

시신경위축은 상해되기 쉽고 한번 파괴되면 재생기능이 없으므로 치유되지 않고 변성으로 되어버리기 때문에, 초기에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까지도, 손상된 시신경을 회복시키는 약물이나 수술요법은 특별히 나와 있는 것이 없지만.의료계의 꾸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