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정의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흔히강박증이라고도 합니다. 강박 사고는 자신이 생각하고 싶지 않은 데도 자꾸 반복해서 떠오르는 생각을 말합니다.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해도 잘 되지 않고 다시 계속 하게 되어 정신적으로 괴로운 상태입니다. 대개는 이러한 강박 생각과 함께 강박 행동이 동반됩니다.

 

강박 행동은 강박 생각으로 생기는 불안을 없애기 위해 하는 행동입니다. 하지않으려고 참게 되면 점점 더 불안해져서 결국은 해야만 마음이 놓이는 행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더러운것이 묻은 것 같아서 자꾸만 손을 씻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유병률은 0.05%로 알려져 있으며, 정신과 환자의 1%를 차지합니다.사춘기에서 성인 초기에 발병하며, 남녀 비는 비슷합니다.학력이나 지능이 높은 편이며, 가족성 발병 경향을 보입니다.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유전적, 생물학적, 정신사회적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에서 주인공인 잭 니콜슨의 행동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집안의 모든 물건을 가지런히 정돈해야 마음이 편안해지고 길을 갈 때에도 보도블록 사이의 선을 밟지 않기 위해 땅만 보고 가는 행동은 쉽게 납득하기어려울 것입니다. 이렇듯 불합리한 줄을 알면서도 반복적인 사고나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오염됐다고 생각하고 손을 씻는 행동, 위험이나폭력에 관련된 의심이 들어 확인하는 행동, 성적이나 파괴적 행동에 관한 생각, 강박적인 느낌으로 일상 행동을 미적대고 꾸물대며 느리게 수행하는 것 등입니다.강박 행위로는 손 씻기, 물건 정돈하기, 자물쇠나가스․수도꼭지 확인하기, 셈하기, 책의 읽은 부분 다시 읽기 등을되풀이하는 것입니다.

 

강박 사고의 예로는 자신이 남을 폭행하는 생각, 자신의 아이를죽이는 생각이나 영상, 신과 관련해 욕설과 성적인 생각을 함께하는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강박 행동이나 생각을 중단하려고 애를 쓰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증상은 더 심해지고 불안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진단

정신과 의사가 병력, 정신상태 검사 등을 통해 평가합니다. 필요하면 심리 검사, 뇌 검사, 갑상샘기능 검사 등 혈액 검사, 원인이 될 수 있는 신체 질환 평가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

▶약물 치료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인 새로운 항우울제가 개발되면서 강박 장애의 치료에 희망이 생겼다고 할 수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이 나오기 전까지 강박 장애는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신경증으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이 차단제를 투여하면서 60~70%에서 강박증상이 호전됩니다. 치료를 빨리 할수록, 다른 성격적 문제가 없을수록 약물에 대한 반응이좋습니다. 이 약물들은 습관성이 없으며, 오랫동안 복용해도신체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안전한 약입니다.

 

▶인지-행동 요법

행동 요법이 효과적입니다. 강박 사고를 일으키는 상황에 노출시키게하여 강박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노출과 반응의 차단’ 기법이대표적입니다. 연구 결과 약 75%에서 이러한 행동 치료기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을 나열하고 얼마나 불안한지 점수를 냅니다. 가장불안을 덜 느끼는 상황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접근시킵니다. 강박 생각이 떠올라 아무리불안해도 강박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