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사고

정의

강박사고(obsessions)란 마음에 원치 않는데 떠오르는생각이나 충동을 말합니다. 강박사고는 대개 비현실적이며 상당한 불안을 야기한다. 그것은 잘 가라앉지 않고 지속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강박사고는본인이나 다른 이에게 <뭔가 위험한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하는내용이 대부분이다.

원인

정확한 강박사고의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대개 강박증에는심리적인 요소와 생물학적인 요소가 모두 지니고 있다고 생각된다. 즉 강박사고의 소질은 타고나는 것으로생각되지만, 그것만으로 강박사고가 생기지는 않는다. 때로는충격적인 사건이나 스트레스 후에, 때로는 신체질환(포도상구균인두염) 이후에 강박사고가 유도되기도 한다. 

생물학적인 원인 
유전 강박사고에서 유전적 요인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지만 그것이 어떤 형태의 유전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일반적으로 강박증 환자의 친척들 중 약 10%가 강박증을 가지고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5~10%는 강박사고라고 까지는 할 수 없지만 아주 경한 정도의 강박 증상을가지고 있다.

 

그러나 강박증 자체가 대를 이어 유전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유전자 하나만 가지고 강박 증상을 모두 설명할 수도 없다. 즉, 강박사고가 유발될 수 있는 소질은 유전될 수 있으나, 양육 태도나교육, 환경 등의 영향으로 인해서 강박사고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뇌의 기능 이상 
강박사고는 세로토닌이라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되어있는 뇌 질환의 하나이다.또한 최근의 뇌영상연구 (핵자기공명영상, 양전자방출단층촬영등)에서는 뇌에서 전두엽-기저핵 부위의 이상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심리적인 원인 외적인 스트레스 그 자체가 강박증의 원인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강박장애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별, 아이의 출산, 이혼과 같은 스트레스로 인해 강박 증상이 발병하게 되거나 기존의 강박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증상

오염 강박사고
먼지나 세균, 어떤 종류의 오염 등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이다. 따라서 손을 자주 씻거나 목욕을 하는 등의 강박행동으로 이어진다.

저장, 보관, 수집 강박사고 
쓸모 없거나 거의 가치가 없는 물건을 모아두거나 버리지 못한다. 쓰레기, 신문, 종이 등 가치 없는 것을 버리지 못하게 된다.

정돈 강박사고 
좌우대칭, 정확성, 정돈 등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보인다. 물건을 놓을 때 줄이 맞아야 되고, 정리정돈이 되어있지못하면 다음 일로 진행을 할 수 없다. 

양심적 강박사고 
불경스러운 생각이나 욕 등을 마음속으로 하는 것에 대해 벌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강박사고이다.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계율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것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 걱정, 집착을 말한다.

신체적 강박사고
신체의 특정부분의 모양에 대한 집착 또는 질병이나 불치병의 가능성에 대한 집착을 포함한다. 

공격적 강박사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해를 가할 것에 대한 지나친 생각을 가진다. 누군가를 때리거나 흉기로찌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이 포함된다. 

성적 강박사고 
원치 않는 성적인 생각, 이미지, 충동 등이나타나 불안한 것을 말한다. 

치료

강박사고와 같은 강박장애는 분명 뇌의 이상과 관련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뇌 질환이다. 그래서 약물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것으로 강박증이완전히 치유되는 것은 드물다고 알려져 있다. 인지 행동치료와 약물치료의 병합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연구가많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