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캣슬병

정의

뉴캣슬병은 전염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닭에 감염될 때는 모두 죽게 되는 가장 무서운제1종 법정전염병이다. 매년 발생주의보를 발표하고 있으나발생이 계속 증가하고 전국적으로 발생되는 추세에 있으며 양계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뉴캣슬병이 발생한 농장은 대부분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접종시기를 잘못 선택한 양계장으로 계속 예방관리를소홀히 할 경우 피해가 커질 우려가 있으니 모든 양계농가는 백신접종 등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뉴캣슬병바이러스는강독과 중간독, 약독으로 구분된다.

 

닭에 가장 피해가 크고, 칠면조, 꿩, 참새, 까치, 오리. 거위 등에 감수성이 있으나 피해는 적으며 기타 야조도 감수성이있어 감염되어 전파시킨다. 강독에 감염되면 90-100%의놓은 폐사율을 보이고, 전파력이 강하여 약하게 면역된 닭은 가벼운 호흡기증상으로 경과하다가 회복되는경우가 많다.

원인

파라믹소바이러스(Paramyxovirus)의 일종인 뉴캐슬바이러스(NDV) 이며 피막을 가지고 있다. 닭, 사람, 기니픽 등의 적혈구를 응집하는 능력이 있으며, 혈청형이 단일하다.

증상

처음에는 졸기 시작하여 콧물, 기침 등의 호흡기증상(골골거리면서 답답하게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하고 콧물과 침을 흘림), 신경증상은머리를 좌우로 돌리며 다리와 목의 마비와 떨리는 증세를 보이고, 녹색 설사와 식욕이 없고 우모가 꺼칠하여 2-3일내에 폐사한다.

 

병아리에서는 기침, 입을 벌리고 심한 호흡곤란을 가져오며, 침을 흘리고 콧물을 흘리면서 신경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며, 회복된닭은 흔히 머리를 좌우로 돌리는 후유증이 나타나며, 부검하면 선위, 소장등에 출혈반점 출현이 보이기도 한다.

 

백신항체가가 낮은 산란계나 종계는 폐사율은 낮으나 산란율이 떨어지거나 중지 되기도 한다. 예방접종을 했더라도 접종시기나 방법이 잘못되어 항체가가 높지 않은 닭에서는 폐사율은 적지만 다리와 목이 마비되는신경증상이 나타난다.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닭에 발생하면 2-15일사이에 모두 죽는다.

 

사람에게 발병 시는 결막염이 생긴다.

진단

① 임상증상 및 부검소견

② 혈청학적 진단 : 혈구응집억제(HI)시험, 중화시험

③ 감별진단 호흡기 증상 : 전염성기관지염(IB), 전염성후두기관염(ILT), 전염성코라이자. 마이코플라즈마병(CRD)

신 경 증 상 : 마렉병(MD),뇌척수염(AE), 뇌연화증(비타민 E결핍증)

치료

① 위생적인 사양관리 
– 양계장내 외부인 및 차량출입통제 
– 동일일령의 계군사양(All in – All out) 
– 더러운 깔짚의 제거, 적절한 분료처리 
– 감염폐사체의 소각 및 매장, 야생조류의 차단 
– 규칙적인 계사소독, 발판 소독조 준비 

② 예방접종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