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장애

정의

폐경은 여성의 삶에서 가임기가 끝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월경이 완전히 중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모든 여성이 경험하게 되며, 폐경 전후에 여성들이 느끼는 이상증상들을 ‘갱년기 장애’라고 합니다. 폐경은 일반적으로 45~55세 일어나며 한국 여성의 평균적인 폐경연령은 50세이고, 약80%의 여성이 54세까지 폐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후이 여성들은 폐경 후로 분류합니다. 또한 40세 이전에 폐경을경험하면 이를 조기 폐경이라 합니다.

 

폐경 전 후 신체의 변화와 그에 따른 증상들을 별다른 문제없이 이겨냅니다.매달 반복되던 월경에서 벗어나고 원하지 않는 임신의 공포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자유를 만끽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부 여성은 이 시기를 쉽게 넘기지 못하며, 자가 요법 외에전문가 도움이 필요할 때도 많습니다.

원인

45-50세 사이의 여성이 노화로 인해 난소기능 저하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감소되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폐경기 증상은 대부분 에스트로겐 수치의 하락과 직접적인 관계가 많습니다. 하지만폐경기 증상 모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 월경불순

난소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생산이 일정치 않게 됨에 따라 월경주기도 불규칙해지는데 이는 난소 기능이떨어져 나타나는 첫 번째 징후입니다.

 

월경 불순은 월경의 양과 기간도 불규칙하고, 어떤 때는여러 날 계속 되면서 많은 양이 나오기도 하고, 어떤 때에는 짧은 기간에 적은 양만 나오기도합니다. 월경의 횟수가 줄어 들면서 임신의 가능성도 줄어 들지만 마지막 월경으로부터 약 1~2년은 적절한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많은 여성들이 안면홍조가 시작되는 것을 감지 할 수 있는데 머리의 압력이 증가하고, 맥박이 빨라지며, 몇 분 안에 어깨와 가슴을 거쳐목과 머리로 번집니다. 이때 심하면 거북한 느낌과 당혹함을 느끼게 되고, 낮 동안에 여러 차례 올라왔다 가라 앉습니다. 간혹땀을 땀이 많이 흘리고 가슴이 두근거려 정신을 잃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47세~48세무렵 시작되어 3~4년간 지속되는데 폐경 후 첫 2년간은절정에 이릅니다.

 

-야간발한

야간 발한이 아주 심해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어떤여성들은 자다가 일어나 옷이나 침대 시트를 갈아야 할 정도로 땀을 많이 흘립니다.

 

-수면 장애

잠재된 불안이나 우울증으로 밤에 잠이 잘 오지 않거나 잠을 설치게 됩니다.  폐경기의호르몬 변화가 잠재적인 불안과 우울증을 악화 시키며 이 증상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 할 수 도 있습니다.

 

-두통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편두통과 다른 두통들이 유발 되는데 폐경 후 호르몬이 안정되면 두통은 안정화 됩니다.

 

– 관절과 근육 통증

 

– 성교통

에스트로겐은 질 내의 점액 생산을 자극하여 생식기의 수분을 유지하지만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점액 생산이줄어 들어 질의 탄력성이 없어지고 질이 건조하게 됩니다. 그래서 성관계 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성욕 감퇴

성욕이 감퇴 하고 성적 흥분이 일어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배뇨장애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방광목 주위의 조직이 얇아지고, 자궁을지지하고 방광이 새는 것을 막아 주는 근육들이 약해져 방금 화장실을 다녀와도 다시 소변이 급한 절박 요실금이 나타납니다. 또한 기침을 하다가도 오즘이 새는 복압 요실금이 나타납니다.

 

-건조한 피부와 모발

에스트로겐이 없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부드러움이 없어져 주름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눈 건조

또한 눈물의 생산이 줄어들어 눈이 지속적으로 건조하고 가려워집니다.

 

-체중증가

생활 방식 변화와 관절 등의 이상으로 움직임이 적어지면 체중이 늘어 납니다. 또한 인체 에너지 연소 속도가 느려지고 에스트로겐 수치가 적어지면 체중이 증가 합니다.

 

-정서적 증상

부족한 수면은 피곤함, 무기력, 집중력 저하, 우울증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진단

폐경기 증상들을 보면 폐경기를 충분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나이가 어리거나 할 때에는 간단한 혈액 검사로 호르몬 수치를 조사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혈액 검사는 보통 월경 주기의 첫 중에 실시하는데 출혈 첫날이 월경 주기의 첫날입니다. 이 검사는 난포자극호르몬과황체형성호르몬의 수치를 검사 합니다.

 

두 번째 혈액 검사는 예상되는 월경 시작일 일주일 전에 실시해 프로게스테론의 수치를 측정해 여성의 배란유무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혈액 검사는 단지 특정한 월경주기의 하나의 결과를 의미하며 통상적인 호르몬의동요가 때로 혼란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모든 증상들을 종합해서 결과를 판단해야 합니다.

치료

부족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체내에 공급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요법은 여성호르몬제제를 피임약처럼 매일 먹거나 2, 3일마다엉덩이에 패치로 붙여 보충합니다. 약을 복용할 경우 처음 5년동안엔 한 달 15일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께 복용하고 나머지 날엔 에스트로겐만 복용하는 ‘주기적 요법’이 주로 이용됩니다.그러나 에스트로겐 투여로 인한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사전 검사와 의사 처방이 필요합니다.

합병증

너무 빠른 폐경은 여성에게 골다공증(뼈에 구멍이 생긴다는 뜻으로뼈가 약해지고 부러지기 쉽다)에 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

여성이라면 누구나 갱년기 증상을 겪을 수 있지만 아래의 질환 관리법처럼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증상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여성의 성적 욕구와 관련된 호르몬은 여성호르몬이 아니라 남성호르몬.HRT 때 소량의 남성 호르몬을 첨가하면 ‘부부생활’에도움이 됩니다. 또 열심히 운동하고 쾌활하게 지내는 사람은 갱년기 장애를 덜 느낍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고 하루 1500㎎ 이상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좋습니다. 칼슘은 요구르트, 저지방 우유, 과일, 칼슘 보강 오렌지 쥬스 등에 풍부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체네 흡수와 이용을 도우며 비타민E는 심장병과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비타민 보충제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미국 학자들은 대두(大斗)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콩에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물질이 듬뿍 들어 있으며 얼굴이 화끈거릴 때 먹으면 즉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

여성 호르몬 요법 부작용

폐경 여성의 호르몬 복용은 ‘저용량, 단시간’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장기 사용할 경우 매년 유방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에스트로겐은 혈액을 서서히응고시켜 다리나 폐, 뇌에 색전증(피의 지꺼기가 혈관의 일부또는 전부를 막은 상태)을 유발할 위험성이 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임상 연구결과를 보면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는 여성들, 특히복용한 지 1년 이내의 여성들에게 뇌중풍(뇌졸중)이나 심장마비가 일어날 위험이 높아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