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정의

어떤 원인이든지 내이(속귀)의림프액이 많아져 속귀를 지나치게 출렁이게 함으로써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40세에서 60세 사이의 연령에서 잘 발생하며 남녀 비는 비슷하고 가족력도 10~20% 정도로나타납니다.

증상

진단은 임상증상, 청력검사, 전정기능검사등으로 하며 이 중에 임상증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징으로는 대개 귀 충만감 등의 전구증상을 가진다는것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발작성 어지러움과 함께 오심(신물이올라옴)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지러움은 2~4시간정도 지속됩니다. 저음부의 감음성 난청과 귀울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과 함께 귀 충만감, 귀울림, 난청 같은 와우 증상을 동반하는 전형적인 메니에르병 외에도 비전형적인 형태로 어지러움 증상만 있는 경우와 와우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치료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대별됩니다. 약물치료는 일단염분이 낮은 식사를 해야 하며 이뇨제, 혈관확장제, 스테로이드등을 복용합니다.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방법을 고려합니다. 고막을 통해 약물을 주입해 전정신경을 파괴하거나 많아진 림프액을 줄이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 갑자기 어질어질…구토…

● 속귀 림프액 많아져 발생

● 약물로 치료…심할땐 수술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