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정의

사람은 누구나 우울할 때가 있습니다. 슬픈 일을 당했을 때 일시적으로우울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우울증은 이런 자연스러운 기분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심각하게 의욕이 떨어지고 기분이 우울한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돼 삶에 커다란 지장을 주는 병을 말합니다.

 

우울증은 감정, 생각, 신체상태, 행동에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식사와 수면이 달라지고, 기분이 우울하고 불안하며 부정적인 생각과 자살에 대한 생각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행동도 달라집니다. 우울증은 상당히 흔한 병입니다. 살아가는 동안 여자는 10~25%, 남자는 5~12%가 적어도 한 번은 우울증에 걸립니다.

 



 

 

원인

우울증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생물학적 원인 :뇌 속 신경전달물질 이상, 호르몬 이상

· 심리적 원인 : 의존적성격, 완벽주의자, 낮은 자존심

· 사회적 원인 : 이혼, 실직, 사별 등 부정적 사건

· 신체 질환 : 뇌출혈, 암, 고혈압, 당뇨병, 갑상샘 이상 등

 

증상

우울하면서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잃어버리는 것이 핵심 증상입니다. 환자는자신이 맡은 일을 끝마치지 못하고 공부와 업무에 장애를 느끼며 새로운 일을 할 동기를 갖지 못합니다. 우울, 불안, 공허감, 절망감, 죄책감, 무기력감을 느끼면서 염세적이 되기 쉽습니다. 초조해하고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성생활을 포함해 한때 즐겁게했던 일이나 취미생활에 대한 의욕이나 흥미도 잃어 버립니다.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심각한 것은 자살 위험입니다. 환자의 2/3가 자살을 생각하고 10~15%가 실제로 자살을 시도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불안으로 환자 10 명 중 9명에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10 명중 8명은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아침까지 푹 자지 못하고새벽에 깨거나 한밤중에 자주 깹니다. 대부분은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도 줄어들지만 식욕이 늘고 잠을 더많이 자는 환자도 일부 있습니다. 환자 두 명 중 한 명은 오전과 오후의 상태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증상이 심했다가 오후에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이 같은 증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며 어려움을 호소합니다.하지만 일부는 우울증에 걸린 것을 알지 못하고 일상생활이 상당히 위축되고 자신의 몫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까지 자신의 상황을 말하지않습니다. 신체적 이상을 주로 호소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 통증 등이 지속됩니다. 내과에서 검사를 받아도명확한 원인이 나오지 않으며 치료를 해도 차도가 없습니다. 이럴 때는 우울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

정신상태 검사 결과 우울증이 의심되면 우선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질환 탓이 아닌지 알아 보아야합니다. 갑상샘 기능 저하증 같은 내과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고, 뇌졸중과같은 신경과적 문제로 우울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질환과 연관성이 있으므로 정밀검사는 필수적입니다. 또 우울증이 다른 정신과 질환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불안장애,양극성장애(조울증) 등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우울증을 포함해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이 공존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치료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드는 우울한 기분이나 개인적인 나약함이 아니며, 자신의의지로 좋아지는 병이 아닙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 스스로가 좋아지게 할 수 없습니다. 우울증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몇 개월이나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우울증에는 약물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나 약물만으로 모든증상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병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울증을 앓게 된 당시의 내적 갈등이나주변 상황에서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신 치료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전기경련 요법과 광선 치료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뇌에 반복적으로 자기(磁氣) 자극을 주는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Rtms:repeated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성과도 나와 있습니다.

 

근래 항우울제 개발에 뚜렷한 진전이 있어 과거에 비해 부작용은 적으며 효과가 좋은 약들이 나와 있습니다.  삼환계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모노아민 산화효소 저해제 등이 널리쓰입니다. 이 같은 약은 최소 4~6주 정도 복용해야 효과를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복용량을 늘리거나 다른 약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병이 호전될 때까지 오랜 기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정신과전문의를 신뢰하면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재발을방지하려면 6개월 이상 계속 약을 먹어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우울증 환자를 돕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계속 치료를 받게 하고, 의사에게 진찰을 받도록해야 합니다. 환자가 약을 잘 먹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진정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해, 인내, 공감과 격려를 말합니다. 대화에참여시키고 주의 깊게 환자가 하는 말을 경청해야 합니다. 자살에 대해 말하는 것을 묵살하지 말고 반드시의사에게 알리십시오. 취미, 운동, 종교나 문화적 활동 등에 참여하도록 권하십시오.

 

그러나 조급하게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우울한 사람은 기분전환이나친구가 필요하지만 너무 많은 요구는 좌절감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한 사람에 대해 일부러 그런다거나게으르다고 비난하지 마십시오. 갑자기 태도를 바꿀 것이라는 기대도 하지 마십시오. 결국 적절한 치료를 함으로써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가 좋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울한 사람은 시간을 두고 격려하고 도우면 분명히 좋아집니다.

기타

● 여자 10~25%, 남자 5~12%가 걸리는 병

● 환자의 3분의 2가 자살 생각

● 의지력으로 낫지 않고 반드시치료 받아야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