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베 병

정의

스핑고리피드 갈락토세레마이드(SphingolipidGalactoceremide)와 스핑고리피드 사이코신(Sphingolipid Psychosine)의지방대사에 필요한 갈락토세레브로시다제(Galactocerebrosidase: GALC)라는 효소가 부족해져서지방이 축적되는 희귀 유전병입니다. 이 두 스핑고리피드가 분해되지 않으면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말이집(Myelin Sheath)의 퇴행이 일어납니다.

 

이 질병이 침범한 뇌에서는 특징적인 구형세포(globoid cells)가발견됩니다. 대사질환인 크라베 병은 정신지체, 마비, 실명, 난청, 거짓연수마비(psuedobulbar palsy: 특정안면근육마비<paralysisof certain facial muscles>) 등의 진행성 신경계 장애가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며, 남녀 똑같은 비율로 발생합니다. 미국의 경우 신생아 4만명당 한 명의 비율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원인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는 질환으로 갈락토사이드 베타-갈락토시다아제:Galactoside beta-Galactosidase(갈락토실 세레마이다제:GalactosylCeremidase)가 충분히 생산되지 않습니다. 이 효소는 갈락토세레브로시드:galactocerebroside(갈락토실 세레마이드:galactosylceramide)의 대사에 필요한 물질로 이것은 신경 말이집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갈락토세레브로시드(갈락토실 세레마이드)가 제대로 생산되지 않으면 대뇌 반구 신경세포의말이집이 탈락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연구자들은 크라베 병이 인간 갈락토세레브로시다제(humanGalactocerebrosidase :GALC) 유전자의 변이(돌연변이) 또는 파괴로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유전자는 14번 염색체 긴 팔(14q31)에 위치해 있습니다.

 

‧ 상염색체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 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각각의 임신에서 독립적으로 작용합니다.

 

 인간의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 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X와 X염색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단완(짧은 팔)과 ‘q’라고 불리는 장완(긴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게 되면 띠 모양의염색대(band)가 관찰되는데, 각각의 염색대(band)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다. 예를 들면 ‘14q31’이란 14번 염색체의 긴 팔에 있는 31 염색대(band)를 의미합니다

증상

크라베 병의 가장 많은 비율(전체의 90%)을 차지하는 유아형(infantile form)은 생후 1∼7개월에 발병합니다. 늦으면18개월 이후에 생기기도 하며 사춘기와 성인기에 발병하기도 합니다. 특징적으로 나타나는증상과 심각한 정도는 환자마다 다릅니다.

ㆍ크라베 병이 있는 영아들은 자극에 지나치게 과민하며 짜증을 잘 냅니다.

ㆍ구토, 원인 없는 발열, 의식저하등이 나타납니다.

ㆍ하지에 경련성 연축이 생기며, 간대경련이나 긴장발작이 생기기도합니다.

ㆍ특히, 소리와 같은 여러 가지 외부자극에 과민 반응을 보입니다.

ㆍ지능과 신체 발달이 지연되며, 일부 사례에서 심지어 이미 습득한기술의 퇴행을 보이기도 합니다.

ㆍ뇌의 특정 부위가 손상되어 골반과 발목은 쭉 편 상태로 경직되고, 팔꿈치가쭉 펴진 상태로 어깨가 돌아가고, 발목, 발가락, 손가락은 굽히고 있는 대뇌 제거 경직(decerebrate rigidity)을보입니다.

ㆍ대뇌피질의 퇴행으로 실명할 수 있습니다.

ㆍ연하곤란(dysphagia)이 나타납니다.

ㆍ말초신경병증: 신경병증이 생긴 팔과 다리에 근육에 힘이 없어지고, 통증, 저림(numbness), 발적(redness), 화끈거림, 얼얼한 느낌(tingling)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ㆍ소아형이든 성인형이든 초기에 자발적인 움직임에 대한 장애와 다리 근육의 경축이 점차적으로 진행됩니다(강직성 반신마비, spastic paraparesis).

ㆍ점차적으로 시력을 잃게 됩니다.

ㆍ다발신경병증(polyneuropathy)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태아의 섬유모세포내에서 갈락토 세레브로시다제:Galactocerebrosidase(galactosylceramidase)의활성을 검사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조직은 영아의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서 채취할 수 있으며, 태아의 경우 양수검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 양수검사

양수는 태아를 둘러싸고 있는 막 안에 채워진 액체로 태아로부터 나온 액체와 소변이 양수의 주요 성분입니다. 그러므로 양수는 태아의 세포도 포함되어 있지만 모체의 혈액으로부터 받은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기인 15주부터24주까지 시행할 수 있지만, 보통 임신 16~18주사이에 시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것은 양수의 양 및 배양이 가능한 세포수와 관계되기 때문입니다.

 

초음파로 태아를 관찰하면서 산모의 복벽을 통해 주사바늘을 주입하여 20㎖가량의양수를 채취합니다. 이 양수에서 채취한 소량의 태아세포를 1∼2주가량배양하여 태아의 염색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배양하는 데 실패하여 결과를 얻을 수 없는경우도 1% 정도 됩니다. 양수검사는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안전하지만 2만명당 1명꼴로 출혈, 감염, 유산, 조산 등의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치료

현재까지 알려진 크라베 병의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다만,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symptomatic treatment)과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 therapy)을 시도할수 있고, 유전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유전상담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구*** 2022-02-05 19:41:47 삭제

      혹시 유전자 검사를 통해 향후 발병 가능성을 알수 있나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