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결핍성 빈혈

정의

철결핍성빈혈은 빈혈중 가장 흔한 질병(전체 빈혈의 90%차지)으로 저장철이 필요한 양보다 부족하여 적혈구 생성이 감소하여나타나는 증상이다. 주로 유아와 월경 출혈로 인해 가임 여성층에서 가장 많으며 특히 임신 중에는 엽산의결핍과 관련하여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는 3% 미만이다.

원인

적혈구의 기능은 산소를 운반하는데 있다. 적혈구 속에 산소와결합을 하여 산소를 운반하는 혈색소라는 물질이 있다. 철은 이 혈색소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것으로철이 없으면 혈색소가 만들어질 수가 없다. 혈색소가 없으면 역시 적혈구도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체내에철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긴다.

 

이 철결핍성 빈혈은 빈혈의 원인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이다(약 25%를 차지한다). 철 저장량의 저하 및 결핍, 혈청 철 농도의 저하, 트란스페린량 상승, 트란스페린포화도의 저하, 혈색소농도 또는 헤마토크리트의 저하, 저색소성대적혈구를 특징으로 하는 빈혈로서, 생체 내에서 철이 장기에걸쳐 결핍되며 그 때문에 혈색소 생산 감소에 의해 일어난다.

 

창자에서의 철 흡수량 부족, 철의 수요 증대(유아기, 사춘기, 임신), 철 소실 과잉(출혈)에의해 일어나며, 특히 사춘기에서 폐경기까지의 여성에게 많다. 증상으로서는얼굴창백, 피로감, 피부창백, 손톱 변화(스푼 모양) 등을나타낸다. 구강 영역에서는 혀의 접촉통, 발적, 건조감, 삼킴 곤란을 수반하며 플러머-빈슨(Plummer-Vinson)증후군이라고 한다. 혈액 소견은 혈청철은 저하하며, 철 결합 능력의 상승, 저색소성 작은적혈구성을 나타낸다.

기타

<일반요법>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철 결핍은 철 공급으로치료할 수 있다.

수혈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별로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