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기능저하증

정의

성선기능저하증이란 고환의 기능이 떨어지는 드문 질환으로 남성 호르몬 생산이 저하되고 정자가 잘 생산되지않는다. 사춘기가 되지 않은 소년은 성장이 종종 느려지고 성적 발달이 지연된다. 클라인펠터 증후군 같은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 고환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했거나,뇌하수체 종양 등에 의해 뇌하수체에서 호르몬이 충분히 생산되지 못해도 성선 기능 저하증을 일으킨다.고환 손상이 오는 고환 염전과 볼거리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생긴다. 또 과음,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에 의해서도 성선 기능 저하증이 생길수 있다.

원인

성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에는 연령 증가 외에도 고환의 손상이나 감염, 클라인휄터증후군이라고 하는 염색체 이상, 뇌 속의 뇌하수체나 시상하부 이상 등이 있다. 남자에서 성선 기능 저하증은 의외로 많지만 진단이 안 되고 그냥 사는 경우가 흔하며 50세 이상 남자의 20%정도는 성선 기능 저하증일 가능성이 높다.

증상

성선기능저하증이 사춘기 이후에 생기면 정자 생산이 줄어들기 때문에 불임을 초래할 수 있다.

다음의 증상이 보이면 성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 발기부전이 생긴다.

* 성기의 크기가 줄어든다.

* 성욕이 감퇴한다.

* 얼굴, 겨드랑이, 치골 부위의 털이 적다.

* 근력이 약해진다.

 

성선 기능저하증이 청소년기 전에 생기면 사춘기가 지연될 수 있다.

치료

성선기능저하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체 검진을 해서 성기와 이차 성징이 제대로 발달했는지 검사한다. 혈액검사를 하여 테스토스테론, 그 밖의 다른 호르몬, 염색체 이상 등을 검사한다. 무엇보다 원인질환을 치료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고환 질환에는 합성 남성 호르몬을 사용하고 뇌하수체의 기능 저하가 원인이라면 뇌하수체 호르몬을 사용한다. 뇌하수체 종양은 수술로 제거할 수 있다. 호르몬 요법을 이용하면소년에서는 성장과 성징 발달을 포함하여 사춘기가 촉진되며, 성인들의 경우에는 수염 성장과 근력 강화, 생식 기능, 성욕 등이 촉진된다.성 기관이 정상이라면 치료에 의해 생식 기능은 향상된다. 그러나 성선기능저하증이 고환 이상에서생긴 경우라면 생식 기능이 회복되기 힘들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