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성성격장애

정의

연극성성격장애란 지나치게 연극적이고 반응적이며 행동의 지나친 표현과 특유한 대인관계의 장애를 주로 하는성격장애다. 연극성 성격장애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관심을 끌려는 행동이나 감정표현이 광범위하고 지나치게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 스스로 자기 가치를 찾지 못하고 남들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기 위해 자신을애써 꾸미려 한다. 가끔은 마음 속에 자기에 대한 참사랑과 인정을 품지 못하고 외부에서 뭔가 내세울만한 것을 찾으려 하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한다.

원인

연극성성격장애의 원인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가정교육의 붕괴와 사회 가치관의 부재가 한국 사회에서 인격장애자를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핵가족 시대에 자녀에게 다른 사람의 가치와 사회의 규범을 존중하도록 가르치지않고 기죽지 않게만 키우려는 양육 방식도 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즉 부모의 과보호와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 인성보다는 암기력 위주의 교육 등이 인격장애를 낳는다는 것이다. 또한전통적 가치관이 붕괴되고 서구적 가치관이 무비판적으로 도입되면서 인격장애자가 양산되고 있다. 사회에만연하고 있는 ‘빨리빨리’ 문화와 폭력을 정당화하는 대중문화, 외형과 경쟁을 중시하는 문화 등도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다.

증상

연극성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감정성, 공격성, 노출성, 자기 중심성, 성적유발성 등을 특징으로 하며, 흥분을 잘하고, 극적으로 외향적인행동을 한다.

– 원하지 않는 외적 책임과 불유쾌한 내적 감정을 피하고 관심과원하는 목표를 얻기 위해 감정을 드러낸다.

– 자신이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하거나 칭찬이나 인정을 받고 있지못하다고 생각되면 불편해하고, 심하게 화내며 눈물을 흘리고 트집을 잡는다.

 

성적 유혹이나 성을 충동하는 행동이 특징이지만, 의외로 성적표현에는 무관심할 수 있다. 이런 사람의 경우 의존적 관심과 성적 관심이 뒤엉켜 있는데, 성장애가 흔하며 자신이 매력적이라는 것을 반드시 확인 받고 싶어서 성적인 충동을 보인다. 친구와는 매우 친하게 지내는 것 같아 보이며, 또 스스로 실제보다도더 친밀한 관계인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 관계가 오래 가지는 않는다. 인상적이고, 극적인 언어표현이 많지만 세밀한 면은 결여되어 있다. 입에 발린말이 많으며 사용되는 어구나 단어들에서 색깔 있는 말이 많다. 자신의 일을 극화하고 연극적으로 행동하며감정을 과장하여 표현한다.

 

분노, 슬픔, 성적소망에 대해 인정하라고 하면 놀라서 분개하고 부인한다. 계산이나 집중을 요하는 작업에서는 인내력의 부족을보이며, 감정이 실린 것에 대해서는 현저한 망각을 보인다. 스트레스상황에서는 현실 검증력의 장애와 타인의 동기에 대한 생생한 환상을 보인다. 방어기전으로는 억압과 해리가특징적이다. 이로 인해 자신의 실제 감정과 동기를 깨닫지 못하게 되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현실 검증력이무너지기도 한다. 자신에게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자신의 외모를 이용한다.

진단

광범위하고 지나친 감정표현 및 관심 끌기의 행동 양상이 성인기 초기에 시작하여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다음의 다섯 개(이상)의항목을 충족시킨다.

 

1.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 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불편해한다.

2. 다른 사람과의 행동에서 흔히 상황에 어울리지 않게 성적으로유혹적이거나 도발적인 행동이 특징적이다.

3. 빠른 감정의 변화 및 감정표현의 천박성(감정표현이 피상적임) 을 보인다.

4.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항상 육체적 외모를 사용한다.

5. 지나치게 인상적으로 말하면서도 내용은 없는 대화양시을 가지고 있다.

6. 자기연극화, 연극조, 과장된 감정표현을 한다.

7. 피암시성이 높다. (예:타인 또는 환경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는 다.)

8. 대인관계를 실제보다 더 친밀한 것으로 생각한다.

치료

심리치료를 꾸준히 실시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