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흉

정의

혈흉이란 폐의 흉강 내에 혈액이 고이는 경우를 말한다. 자연혈흉과 외상성 혈흉으로 구분된다.

원인

원인질환은 폐 및 흉막 천자, 흉막종양, 폐경색, 흉막유착이 있는 폐파열,흉부 대혈관의 동맥류, 패혈증 등이다. 외상성혈흉은 교통사고 등으로 가슴에 손상을 입거나 칼 또는 총에 의한 관통상 등에 의해 발생한다.

증상

별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미한 출혈에서부터 출혈성 쇼크를 보일 정도의 과도한 출혈까지 다양한 양상을보인다. 흉막 사이에 고인 피가 폐를 누르면 호흡곤란이 오고 심하면 폐가 기능을 잃는 폐 허탈이 생길수 있다.

진단

흉부 X선 사진은 혈액가슴증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법이다.

치료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를 평가한 후 필요하면 손실된 혈액량을 보충해 주면서 흉관을 즉시 삽입하여 흉강 내혈액을 배액 시킴과 동시에 출혈의 정도를 파악한다. 출혈의 정도가 심하면 개흉술로 직접 출혈부위를 지혈해주어야 한다. 흉관을 삽입하여도 조기에 제대로 배액이 되지 않은 응고된 혈액은 가급적 조기에 개흉술을시행하여 혈액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오랫동안 흉관을 삽입한 채 입원기간이 길어지고후일 농흉이나 섬유흉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