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설명

개요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이라고도불리며, 좌우 양쪽에 하나씩 존재합니다. 콩팥은 혈액 속의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콩팥동맥(신동맥)을 통해콩팥 속으로 들어온 혈액은 가는 모세혈관 다발인 토리(사구체)를지나면서 물과 전해질, 그리고 각종 노폐물 등이 여과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여과액은 세뇨관을 지나면서 전해질 등이 흡수되거나 재분비 된 후 신우로 흘러들어가 최종소변이 되며, 신우에 모인 소변은 요로를 거쳐 방광에 저장됐다가 요도를 따라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만성신부전증이란 콩팥의 기능이 오랜 시간에 걸쳐 저하된 상태, 다시말해 콩팥이 제 기능을 못해 다양한 전신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콩팥의 기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정상의 35~50% 감소하더라도별다른 전신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콩팥의 기능이 노폐물의 배설과 전해질 농도 조절이라는 가장기본적인 기능조차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나빠지면 만성신부전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만성신부전이더 진행돼 신대체 요법(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해야 할상태를 말기신장병이라고 합니다.

 

1.혈액투석의 정의

혈액투석은 우리 몸의 피를 일부 뽑아 그 속의 찌꺼기만 걸러서 버리고, 깨끗해진피를 다시 몸 속에 집어넣어 주는 것을 뜻합니다.

 

2.혈액투석을 해야 하는 이유

당뇨병,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콩팥 기능이 점점 나빠져서마침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오줌으로 나가야 할 노폐물이 우리 몸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환자는 기운이 없고, 쉽게 피곤하고, 밥맛이 없으며, 토하기도 합니다.또한 심장 기능과 혈관 기능도 점점 나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상처가 잘 낫지 않으며, 피가 잘 멎지 않기도 합니다. 성격이 변하기도 하고,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균형이 깨지면서 심장 마비나 심부전이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콩팥 대신 일을 해 주는 인공 콩팥이 필요한데,혈액투석은 이러한 인공 콩팥의 하나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피를 일부 빼서 기계(투석막)로 거른 후, 깨끗해진 피를 다시 몸 안으로 돌려보내야 합니다. 병든 콩팥을 대신해서 기계로 피를 깨끗하게 거르는 치료방법이 바로 혈액투석입니다. 이제 혈액투석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생명줄인 “혈관 접근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혈관 접근로(= 생명줄)

혈액투석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제일 먼저 “혈관 접근로”를 만들어야 합니다.혈액투석을 하려면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피가 빠져나갔다가 다시 들어올 수 있어야 하는데, 보통피검사를 할 때 찌르는 정맥은 압력이 낮아서 충분한 혈류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동맥은 압력은 충분하지만너무 깊이 있어서 투석을 할 때마다 동맥을 찌르기도 어렵고, 지혈을 오래 해야 하는 등의 문제 때문에적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찌르기 쉬우면서도 혈류가 충분한 혈관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혈관 접근로라고 말하는데, 혈액투석 환자에게는 생명줄과 같습니다.

 

1)동정맥루

가장 좋은 혈관접근로는 동정맥루입니다. 팔의 동맥과 정맥을 연결해놓는 수술을 하면, 정맥이 동맥의 압력을 바로 받으면서 혈관벽도 두꺼워지고 혈류도 빨라집니다. 동정맥루 수술은 혈관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외과의사가 국소 마취를 하고 피부를 절개해 동맥과 정맥을 연결합니다. 의료기관에 따라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바로 수술하거나 1박 2일 입원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기 전에는 혈관 상태를정확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관의 상태를 진찰하고, 필요에 따라서 도플러 초음파나 방사선조영술을 이용해 혈관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거나 동맥경화증이 심한 환자는 혈관 촬영을해서 가장 좋은 혈관을 선택한 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은 약 30분~1시간이 소요되고, 동정맥루가잘 만들어지면 수술 직후부터 혈관을 따라서 “쉬익 쉬익” 하는소리가 들립니다.

 

보통 2주째에 실밥을 뽑습니다.수술 후에 부기가 가라앉고 통증이 없어지면 바로 가벼운 고무공을 꽉 쥐었다 펴는 운동(1시간에 5분 정도 반복)을 시작합니다. 운동을하면 동정맥루 쪽으로 피가 많이 가서 혈관이 빨리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혈관이 약한 환자는 수술 전부터손운동을 하면 더 좋습니다.

 

동정맥루는 보통 2~3달 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달이 지나도 정맥이 잘 자라지 않으면 동정맥루가 잘 형성되지않은 것입니다. 이럴 때는 혈관 검사를 해서 좁아져 있는 혈관을 넓혀서 다시 자라기를 기대해 보기도하고, 재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만약 동맥의 흐름이 좋지않으면, 동정맥루 수술을 한 후 손으로 가는 동맥피가 모자라서 저린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인조혈관

혈관이 너무 가늘거나 좁아져 있으면 동정맥루 수술을 해도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인조혈관을 적당한 동맥과정맥에 연결해, 투석할 때마다 인조혈관을 찔러서 사용합니다. 수술은동정맥루 수술과 거의 비슷합니다. 인조혈관이므로 수술한 부위의 부기가 좋아지면 2주 후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조혈관은 일종의 이물질이기때문에 균이 들어가서 감염될 확률, 혈관이 막힐 확률이 동정맥루보다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3)반영구도관

인조혈관 수술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반영구도관(펌카테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소 마취를 하고, 목으로 지나가는 큰 정맥에 굵고 긴 도관을 집어넣습니다. 관은 2개의 통로가 있어서 한쪽으로는 피를 뽑고, 한쪽으로는 피를 넣어줍니다. 시술 직후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 밖으로 관이 항상 나와 있어서 불편하고 균이 잘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구 부위를 항상 청결히 유지해야 하고, 물이 닿으면 안됩니다. 관이 막히기도 합니다. 또, 관을 오래 끼워놓으면 환자의 중심 정맥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콩팥 기능이 30% 이하로 감소할 때부터는 혈액투석을 위해 자기혈관이 망가지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른손잡이는 왼쪽 팔에 정맥주사를 맞거나, 채혈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왼손잡이는 반대로 입니다. 동맥경화증을 예방합니다(금연, 혈압조절, 콜레스테롤 조절 등). 혈액투석 치료가 필요하게 되리라예상하는 시점보다 몇 달 전에 혈관 접근로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동정맥루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 충분한 여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임시 도관

병원을 불규칙하게 다니는 경우, 혈관 접근로 준비를 거부했던경우, 또는 콩팥이 예상보다 갑자기 나빠진 경우(급성신부전), 또는 증상이 없어서 모르고 지내다가 갑자기 요독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응급으로 혈액투석을 해야 합니다.

 

이때는 동정맥루나 인조혈관을 만들 때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습니다. 반영구도관과비슷하게 생긴 임시 도관을 목이나 사타구니에 있는 굵은 정맥혈관에 넣은 후 바로 사용합니다. 임시도관은그야말로 임시방편이며, 응급 상황을 넘기고 난 후 혈액투석을 지속하기로 결정한다면 동정맥루, 인조혈관, 반영구도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혈액투석의 실제

혈관 접근로가 준비돼 있다면, 바로 혈액투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투석기계가 있는 병원(개인병원이나 종합병원)에 다니면서 혈액투석을 받습니다.한 번 투석하는데 보통 4시간이 소요되며, 투석하는 동안은 한쪽 팔에 주사가 꽂혀 있는 채로누워있거나 앉아 있습니다. 그러한 상태로 환자는 식사나 독서, 음악감상, TV 시청을 합니다. 중간에 급하게 화장실을 가는경우에는 혈액투석을 잠깐 중단하고 다녀올 수 있지만, 가급적 대소변은 보고 투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투석의 횟수는 보통 일주일에 3번으로 월, 수, 금반 혹은 화, 목, 토반이 있고 각각 아침 일찍 시작하는 오전반과 점심시간에 시작하는 오후반이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환자를 위해 야간에 투석을 하는 의료기관도 있습니다. 혈액투석을받으러 가기 전에는 먼저 집에서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해야 합니다.

 

ㆍ투석을 받는 시간 동안 할 것을 챙깁니다. 신문, 잡지, 책, CD, 노트북등 자기가 좋아하는 소일거리가 있으면 시간이 빨리 갑니다.

ㆍ편안한 옷을 입고, 간혹 피가 묻을 수 있으니 빨기 쉬운 옷을입는 것이 좋습니다. 투석하는 동안 한기를 느낄 수 있으니 작은 담요를 가져가도 좋습니다.

ㆍ약을 먹고 집을 나섭니다.

병원에 도착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혈액투석을 받게 됩니다.

ㆍ병원에 도착하면 외투나 소지품을 사물함에 넣고 몸무게를 잽니다. 지난번투석을 마치고 난 후의 몸무게에 비해서 얼마나 늘어났는지를 알아야 오늘 투석하는 동안 제거해야 할 수분의 양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매우 중요합니다.

ㆍ간호사의 안내를 받아서 자리를 잡습니다.

ㆍ간호사가 혈압을 재고 혈관 접근로의 상태를 확인한 후, 두개의 주삿바늘을 꽂습니다. 주삿바늘은 헌혈할 때 쓰는 16게이지짜리굵은 바늘입니다. 바늘을 꽂을 때 많이 아프다면 30분 전에국소마취제 크림을 미리 바르기도 합니다.

ㆍ기계를 통해 투석이 되는 과정을 보면, 한쪽 바늘에서 빠진피가 관을 따라 기계로 들어가서 정수기 필터처럼 생긴 “투석막”을통한 뒤 더러운 노폐물은 버려지고 깨끗한 피는 다시 관을 따라 나와서 나머지 한쪽 바늘을 통해 우리 몸의 피로 돌아 들어옵니다.

ㆍ피를 거르는 과정에서 필요한 투석액은 기계의 내부에서 정수된 물과 중탄산염, 전해질용액과 섞여서 만들어집니다. 투석기계에 들어가 있는 컴퓨터제어 프로그램은 혈관 밖으로 나온 피가 투석기계를 거쳐서 다시 들어가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화면에 표시하며, 이상이 발견될 때는 알람을 울려서 경고를 합니다.

 

ㆍ환자가 투석을 받으면서 낮잠을 자거나 소일거리를 하는 동안 의료진은 중간중간 혈압을 재기도 하고, 알람이 울리면 문제가 없는가 확인을 하며, 지난번 투석을 마친 후이상이 없었는가 물어봅니다.

ㆍ정해진 시간이 끝나고 나면, 관에 걸쳐 있는 피는 모두 우리몸으로 회수가 됩니다.

ㆍ주삿바늘을 뺀 다음 지혈을 합니다.

ㆍ지혈을 마친 뒤에 다시 몸무게를 재서 확인한 다음, 집으로돌아갑니다.

 

관리

 

혈액투석 환자의 식이요법

혈액투석 환자들이 적응하는 데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어떻게 먹어야 하는가 입니다. 투석을 시작하기 전부터 염분(소듐),칼륨(포타슘)과 인을 제한하도록 교육을 받고실천했을 겁니다. 지금은 투석을 시작하기 전과 달라지는 점들이 몇 가지 있어서 짚어 보도록 하고 외식을할 때의 요령을 소개하겠습니다.

 

1.단백과 열량 섭취

일단 혈액투석을 시작하면 그 전보다 열량 섭취가 많아져야 합니다. 하루세 끼 거르지 않고 식사하고, 부족한 열량은 간식(가래떡, 사탕, 꿀 등)으로 보충해야합니다. 열량을 올리기 위해서 튀긴 음식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단, 당뇨병 환자는 혈당 조절에 유의해야 합니다. 단백질도 그 전보다많이 먹어야 합니다. 단백질 식품은 고기, 생선, 콩, 두부, 달걀, 우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콩과 우유에는 인이 많이 있으므로 많이먹으면 안 됩니다.

 

2.물을 적게 마시는 요령

소변량이 점차 줄면서 물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매일 몸무게를재고, 건체중에 비해서 얼마나 늘었는가를 확인합니다. 투석전날 밤에 숨이 차거나, 다리와 얼굴이 늘 부어 있다면 염분과 물을 지나치게 섭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싱겁게 먹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목이 마른데 물을마시지 않기란 참을 수 없는 일입니다.

 

수년 이상 투석을 받아 온 환자들이 제안하는 몇 가지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물을 마시는 컵은 되도록 작은 것을 사용합니다.

ㆍ한 번에 많이 마시지 말고, 여러 번에 나눠서 조금씩 마십니다. 오늘 600cc(우유 컵으로 세 잔)를 마실 수 있다면, 한 컵씩 3번마시지 말고, 반 컵씩 6번에 나눠 마십니다.

ㆍ혈당 조절과 저염식에 노력합니다. 혈당이 높을수록, 염분 섭취가 많을수록 쉽게 목이 마르기 때문입니다.

ㆍ차가운 물에 레몬을 띄우면 갈증이 쉽게 해소됩니다.

ㆍ더운 날에는 얼음조각을 입에 넣고 빨아 먹거나, 미리 얼음물을준비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단, 얼음도 많이 먹으면 물을많이 마신 것과 같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ㆍ허락하는 범위 안에서 포도를 얼려서 조금씩 녹여 먹거나, 과일을차게 해서 먹습니다.

 

3.외식할 때의 요령

ㆍ외식을 하기 전에 한두 끼는 더 조심하고, 더 철저히 제한합니다.

ㆍ아예 싱겁게 조리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ㆍ국물을 마시지 말고 건더기 위주로 먹습니다(국물에는 염분과칼륨 등의 성분이 많이 녹아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ㆍ비빔밥 등을 주문할 때는 고추장이나 간장을 따로 달라고 해서 조금만 넣어 먹습니다.

ㆍ단골집을 정해 놓고 다닙니다. 메뉴를 고르기 쉽고, 개인적 요구에 잘 맞춰 줄 것입니다.

ㆍ햄버거,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는 가능한 한 피합니다. 만일 꼭 먹어야 한다면, 어린이용으로 주문해서 양을 줄입니다.

ㆍ인과 칼륨 수치를 낮추는 약제인 인결합제나 칼륨결합제를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마다 더 복용합니다.

 

무엇보다 나의 상태에 맞춰서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을지 전문 영양사와 개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가족들과 같이 배우면 효과가 배가됩니다. 먹어도 괜찮은 음식이무엇인지 물어보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같은음식 재료라도 조리 방법을 바꾸면 원하지 않는 성분을 줄이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