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증

정의

‘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있다’ ‘머리카락 같은 것이 떠다닌다.’ ‘무언가 눈앞에 떠다니는데 손에잡히질 않는다’라는 증상으로 외래에 진찰하러 오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생리적인 현상으로서 이것은 눈 속의 초자체에 미세한 부유물이 생겨그 그림자가 느껴지는 것입니다. 

​흔히 ‘모기가 날아다닌다’ 하여비문증(飛蚊症) 혹은 날파리증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쉽게말해서 우물의 맑은 물속에 나뭇잎이 한두 개 떨어져 떠다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유물이 심할 때는시력에 다소 장애를 줄 수 있으나 극소량일 때는 시력 장애는 없으며 별로 위험한 증상은 아닙니다.

원인

비문증의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 없이 자연발생적이며 나이가 많아지면서 더욱 잘 생깁니다. 안구는 마치 둥근 공과 같고 그 둥근 내부 속에 끈적끈적한 액체가 들어 있는데 이를 유리체라고 합니다. 원래 이 유리체는 달걀 흰자위 같이 투명해야 하지만 일종의 노화 현상 때문에 혼탁이 생기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빛에 의해 그림자가 비쳐집니다.

​이런 혼탁은 생리적인 것과 병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별히치료할 필요가 없는 생리적 혼탁의 원인은 유리체의 섬유화나 노인에게 많이 생기는 후유리체 박리(벗겨짐)를 들 수 있습니다. 병적인 원인으로는 유리체 변성 및 염증, 당뇨병이나 고혈압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유리체 출혈, 망막박리 및변성, 포도막염의 초기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소견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눈동자(동공)를 크게 하는 안약을 점안한 뒤에 눈 속을 직접검안경과 간접검안경을 사용해 망막 검사를 세밀하게 해야 합니다.

증상

‘올챙이 알이 떠다닌다’ ‘파리가 날아다닌다’ ‘그을음이 어른거린다’ 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표현됩니다. 특히 환한 밖에 나가서 보면 이런 현상이 더욱 뚜렷하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혼탁은 주로 까만 점, 실, 거미줄, 물방울, 안개비, 아지랑이, 머리카락, 구슬, 눈송이, 거미, 지렁이, 올챙이, 개미, 먼지, 좁쌀, 파리, 모기, 구름 모양등으로 느껴집니다. 눈을 움직이는데 따라서 같이 움직이며, 시야를혼란 시키고, 특히 밝은 배경을 볼 때 잘 나타납니다. 때로는눈을 감아도 보일 수 있으며 보고자 하는 방향을 따라 다니면서 보이는데, 시선의 중심에 있는 경우도있고 조금 옆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시력은 떨어지지 않고 단지 불쾌감을 느낄 정도입니다. 그러나증상이 심한 사람은 신경이 쓰여서 못 살겠다고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일단 큰 걱정은 마시고 눈 속의혼탁 물이 무엇인지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비문 증상, 즉 눈앞에 떠다니는 물체를 인위적으로 제거할 수는없습니다. 유리체 혼탁은 나이가 들면 흰머리가 생기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어쩔 수 없기 때문에 걱정하지않는 편이 좋습니다.

​눈앞에서 어른거려 불편을 느낄 때는 잠시 위를 쳐다봤다가 다시 주시하면 일시적으로 시선에서 없어질 수는있습니다. 비문 증상이 있는 사람은 그 물체에 대해 자꾸 신경을 집중시키는 습관이 생기는데, 신경을 집중시키고 걱정을 하는 행위는 증상을 해결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안 되며 시간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손해일뿐입니다.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그 물체를 무시하고 잊어버리는 것뿐입니다. 떠다니는물체가 숫자나 크기에 있어서 여러 달 동안 변화가 없다면 별로 문제가 없지만, 숫자가 갑자기 셀 수없을 정도로 많아진다든지, 크기가 커진다면 심각한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곧 안과 의사의 진찰을받아야 합니다. 세밀하게 해야 합니다.

기타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요”

●유리체 혼탁해져 생겨요

●불편할 뿐 큰이상 아녜요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