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암 예방…양파의 건강 효능 6

[사진=SOMMAI/shutterstock]

양파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채소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먹을거리의 하나다. 양파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돼 있는 반면, 열량은 100그램 당 36칼로리에 불과하다.

양파는 조림, 튀김, 찌개, 생채 등 다양한 요리에 폭넓게 활용되는데 예로부터 건강 증진과 치료를 위해 전통 의료요법에서는 약으로도 사용돼 왔다. 이와 관련해 ‘뉴트리션 앤 유 닷컴’이 양파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소개했다.

1. 다이어트에 좋다

양파는 열량이 낮고 지방도 거의 없다. 반면 식이섬유는 풍부해 소화 작용과 다이어트에 좋다.

2. 암을 막는다

연구에 따르면, 양파에 풍부한 알리신 성분은 돌연변이 물질을 퇴치해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알리신이 간세포에 있는 ‘HMG-CoA’ 환원효소를 억제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생성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알리신은 항 세균, 항바이러스, 항 진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혈압 낮추고, 혈전 예방

알리신은 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관의 강직성을 떨어뜨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효능들을 가진 양파는 결국 심장동맥 질환, 말초혈관 질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5. 혈당을 조절한다

양파에는 크롬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크롬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미량 무기질이다. 크롬은 지방대사에 필수적으로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키고 당뇨병 환자들의 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염증을 막는다

양파에는 항산화제인 케르세틴이 많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항 발암, 항염증, 항 당뇨 기능이 있다. 또한 양파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마그네슘은 항산화제로 몸속의 유해 산소를 없애고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jon*** 2023-11-01 21:28:39

      양파가 이전에도 좋은 음식인 것은 알고있었는데 다이어트와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니 정말 놀라울 따름이네요 이렇게 좋은 음식인 줄 진작에 알았으면 양파를 더 자주먹었을텐데 지금이라도 더 많이 먹어놔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뫼*** 2019-02-06 06:45:48 삭제

      종은 정보 감사 합니다. 앞으로 양파 자주 먹어 주어야 겠네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