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첫 목욕 늦추면, 모유 수유 가능성 ↑

[사진=FamVeld/shutterstock]

신생아는 엄마 몸 밖으로 나오자마자 첫 목욕을 하는 게 지난 수십 년간 산부인과의 관행이었다.

그러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출산 후 적어도 12시간 이상 아기의 첫 목욕을 미루면 모유를 수유할 가능성이 커진다.

미국 클리블랜드 병원(힐크레스트) 의료진은 산모와 신생아 1000쌍을 살펴봤다. 448쌍은 출산 직후 아기를 목욕했고, 548쌍은 출산 후 12시간 이상 지나서 첫 목욕을 했다.

의료진이 이후 두 그룹의 아기들의 섭생을 살폈다. 모유 수유 비율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낳자마자 목욕한 신생아 중 모유만 먹는 비율은 59.8%였으나, 첫 목욕을 12시간 이상 미룬 아기들은 68.2%에 달했다.

목욕을 늦춘 아기들은 산부인과에서 퇴원한 후에도 모유를 먹는 비율이 더 높았다.

의료진은 양수와 모유의 냄새가 유사하므로 출산 후 아직 씻지 않은 상태에서 아기가 그 향에 더 익숙해지기 쉽다고 설명했다.

또 엄마 품에 반나절 이상 안겨있던 아기는 첫 목욕 후에도 체온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 측은 “앞으로 우리 병원은 산모가 원한다면 출산 후 12시간 동안 첫 목욕을 시키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Initiative to Improve Exclusive Breastfeeding by Delaying the Newborn Bath)는 산부인과 학술지(Journal for Obstetrics, Gynecologic, and Neonatal Nursing)에 실렸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