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여성 절반, 임신 시도 3년 만에 병원 찾아

[사진=Antonio Guillem/shutterstock]
난임 여성의 절반은 임신을 시도한 지 3년이 지나서야 병원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차병원 난임센터가 신규 환자의 진료 기록을 분석한 결과다.

지난 2018년 난임센터를 방문한 신규 환자 1127명을 대상으로, 임신 시도 후 병원 방문까지 걸린 기간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47.2%인 532명이 3년이 지났을 때 병원을 찾았다.

병원을 방문하는데 걸린 기간이 3~4년인 환자는 187명(16.6%), 4~5년 걸린 환자는 108명(9.6%)이었다. 5년이 넘어 병원을 방문한 환자는 237명(21%)이었다.

반면 임신 시도 후 1년 이내에 병원을 찾은 사람은 83명으로 7.3%에 불과했다. 병원을 방문하기까지 걸린 평균 기간은 3.17년이었다.

그렇다면 아기를 갖기 어렵다는 의미의 ‘난임’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의료계에서는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35세 이상 여성은 6개월, 35세 미만 여성은 1년간 아기가 생기지 않을 때 난임이라고 본다.

난임은 여성의 나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35세부터 가임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해 44세 전후가 되면 가임력이 거의 소멸한다. 35세 이상 여성은 난자수가 많고 생리주기가 정상이어도 난자 노화로 난자의 염색체 이상이 늘어난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각종 부인과 질환 가능성도 높아진다. 난관수종이나 협착 등의 난관 질환, 근종이나 선근증 등 자궁질환, 자궁내막증 등의 발생빈도가 증가한다는 것. 난자의 질이 저하돼 착상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시험관 아기 성공률도 떨어진다.

분당차병원 난임센터 권황 소장은 “결혼 연령 자체가 늦어지고 있는데다 난임센터를 찾는 시기가 늦어지다 보니 난임 치료에 어려움이 생긴다”며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35세 이상 여성은 6개월, 35세 미만 여성은 1년간 아기가 생기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