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호 서울아산병원 교수, 라디올로지 부편집장 임명

박성호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교수가 영상 의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라디올로지(Radiology)’의 인공지능 및 라디오믹스(radiomics) 분야를 담당하는 부편집장에 임명됐다.

북미영상의학회가 1923년 첫 발간한 ‘라디올로지’는 영상의학 분과에서 임상 및 학술적으로 의미 있는 논문을 선별, 수록한다. 2017년 한 해에만 5만4000회 이상 인용되는 등 권위 있는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다.

인공지능 및 라디오믹스는 육안으로 감지하기 어려운 각종 질환의 진단 및 치료 반응을 평가하는 최신 연구 방법론이다. 컴퓨터 단층 촬영(CT), 자기 공명 영상(MRI) 등 의료 영상을 비롯한 각종 의료 데이터에서 다량의 정보를 추출하고 알고리즘화하는 기법이다.

박성호 교수는 의료 인공지능 시스템 임상 검증 가이드라인을 세계 최초로 발표하는 등 의료 인공지능의 임상 검증에 관한 경험과 공로를 인정받아 부편집장에 임명됐다. 임기는 2019년 1월부터 5년이다. 박 교수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라디올로지’ 소화기 영상 분야 부편집장을 역임한 바 있다.

맹미선 기자 twilight@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