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월요일, 우울증 탈출법

[사진=Elena Dijour/shutterstock]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진다.

경기북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한파특보가 지속된다.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조주의보도 계속된다. 목재 등이 마른 정도는 나타내는 실효습도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40%이하로 떨어진 상태다. 특히 동해안은 25% 정도로 매우 건조하다. 쉽게 불이 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 강원영서, 충청권, 호남권, 영남권은 나쁨 수준으로 예상된다. 다른 지역은 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월요일이 돌아왔다. 추운 겨울에는 계절성 정서장애, 우울증을 앓는 사람이 많아진다. 게다가 월요일은 이런 기분을 더 나쁘게 만들기도 한다.

천천히 걸어보자. 산책은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된다. 다만 미세먼지 대책은 확실히하자. 몸을 따뜻하게 하고 조금 길게 걸으면 몸에 필요한 운동량도 채울 수 있다.

비타민도 잘 챙기자. 특히 우울증을 앓을 때는 비타민 D와 비타민 B12를 잘 챙겨야 한다. 특히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장기적이고 악성인 우울 성향을 유발할 수 있다.

기분을 개선할 수 있는 음식을 먹어보자. 채소, 양배추, 고구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추천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자연에 있는 가장 강력한 항 우울제 가운데 하나다.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