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따라 다른 다이어트 방법 3

[사진=Anetlanda/shutterstock]
살을 뺄 때 고려해야할 사항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신체 활동, 또 다른 하나는 식이요법이다.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추가해야 한다. 바로 성격이다.

성격도 다이어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성격은 잘 변하지는 않는 성질이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 목표를 세우고 성공률을 높이려면 성격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유리하다.

가령 음식 섭취량을 적당히 조절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좋아하는 음식을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멈추기 어려운 사람도 있다. 이는 성격과 연관된 부분이다.

다이어트 방법은 알아도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성격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프리벤션닷컴’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위한 성격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 강박적인 성격

강박적인 성격의 사람은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잘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사람은 다이어트도 열심히 잘 할 것 같지만 사실 완벽주의가 오히려 발목을 잡는다.

목록 작성하기를 좋아하지만 이를 실천할 시간이 없다. 매일 처리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가령 다이어트는 매일 해오던 육아나 업무와 경쟁에서 밀려나 우선순위 뒤쪽으로 넘어간다. 이로 인해 계속 다이어트를 할 시간이 없다.

이런 사람들은 일을 능률적으로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어차피 해야 할 일들을 좀 더 에너지 소모가 높아질 수 있는 방법으로 실천하라는 것이다.

가령 출퇴근 도보는 최대한 빠른 걸음으로 걷고, 회의를 자주 한다면 제자리에 앉아 하기 보다는 일어나서 하는 방법을 택한다. 따로 운동할 시간을 내는 것보단 이처럼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실천해 칼로리 소비량을 늘리는 게 효과적이다.

2. 사교생활을 좋아하는 성격

두 번째는 쾌락을 추구하고 사교생활을 즐기는 사람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어울려 외식하거나 술 마시기를 좋아한다.

참신한 것, 자극적인 것을 좋아하는 유형이므로 체중 감량을 게임처럼 생각하고 도전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어떤 방식이든 재빨리 지루함을 느낀다.

따라서 다이어트 방법 역시 자주 바꿔주는 편이 좋다. 놀이에서 노동으로 느끼기 전, 재빨리 새로운 놀이를 찾아야 한다. 다행히 식이요법과 운동법은 종류가 무수히 많으므로 주기를 짧게 잡고 수시로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3. 실천력 강한 성격

실천력이 있는 성격 유형에 속하는 사람은 강박적인 성격처럼 오늘 해야 할 목록을 작성하고, 항목을 하나씩 지우며 실천해나가길 좋아한다. 스스로 실천 동기를 마련해 성취감을 느끼는 유형이다.

이런 사람들은 하루 다이어트 일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샐러드 2접시 먹기’, ‘2번 이상 계단 이용하기’와 같은 항목을 나열한 다음 이를 하나씩 지우며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게 좋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