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린 후 주말, 겨울 산행 주의사항

[사진=Roberto Caucino/shutterstock]
전국이 대체로 맑다. 다만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추운 날씨가 예상된다. 낮에는 한파특보도 해제 되는 등 평년과 비슷한 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내일은 다시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말이 왔다. 주중에 내린 눈과 낮은 기온으로 인해 바닥이 언 곳도 많다. 특히 기온이 낮고 해가 잘 들지 않는 산은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겨울 산행에서 유의할 점을 확인해보자.

아이젠, 스패츠, 방수 등산화를 준비하자. 스패츠는 눈이 등산화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또 방수 등산화는 양말이 눈에 젖어 동상에 걸리는 것을 예방한다.

사전에 일기 예보와 현장 여건을 확인하자. 조난시 도움을 요청할 연락처를 알아두고, 산에서 전화가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해 구조대와 연락할 수 있는 위치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욕심을 부리지 말자. 겨울 산행은 쉽게 지친다.체력에 맞춰 등산로와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 특히 단체 산행은 개인별 체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간식과 비상 식량 등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혼자하는 산행은 피하자. 3명 이상이 있어야 위기 상황에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