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외로움 떨쳐내는 방법 5

[사진=faithhillchurch.org]
요즘 같은 연말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함께 어울리는 분위기를 즐긴다. 반면에 일부는 위안과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 채 외로움만 강하게 느낀다.

심리 전문가들은 “고독감으로 인한 고통은 심각한 우울증과 비슷하다”며 “외로움은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인 슬픔, 자기혐오, 의욕 상실 등을 포함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외로움은 일시적이고 환경적인 요소가 강하므로 잘만 극복하면 즉시 치유된다. ‘유뷰티닷컴’이 연말연시에 겪기 쉬운 고독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1. 술을 줄여라

술은 흥분제가 아니라 마음을 가라앉게 하는 진정제이다. 술을 자주 마시다 보면 자칫하면 외로움으로 인한 슬픈 감정을 극대화할 수 있다.

2. 연말연시 축하는 다른 방식으로 하라

만약 집에 있거나 가족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여행을 떠나라. 선물을 주고받거나 모임 준비 작업이 스트레스를 주고 우울하게 만든다면, 그런 일을 줄이도록 해라.

3. 어려운 사람을 도와라

자원봉사는 자신의 가치와 유용성을 높이는 것이므로 외로움을 풀어주는 강력한 해독제라고 할 수 있다.

4. 스스로를 챙겨라

좋아하는 일과 활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여라.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맛있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박물관이나 영화관에도 가라. 마사지를 받고 거품 목욕도 해보라. 무엇이든 편안하고 위안이 되는 일을 하면 좋다.

5. 연락망을 복원하라

그동안 소식을 끊었던 사람들에게 다시 연락하라. 자신이 먼저 모임을 만들어 이런 사람들을 초대해 보라.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