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한파, 외출시 기억할 것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울릉도 제주도 등에는 눈도 많이 내릴 전망이다. 어제부터 오늘까지 적설량은 충남서해안, 전라서해안, 제주도, 울릉도, 독도 등은 2~7센티미터로 예상된다. 10센티미터이상 내리는 곳도 있다. 충남내륙과 전라내륙 등은 1~5센티미터로 예상된다.
한파 속에 주말이 찾아왔다. 추위에 바람이 강하고 눈이 내리는 곳도 있는 만큼 바깥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꼭 외출해야 한다면 체온관리에 주의하자. 저체온증이 나타났을 때 대처법을 알아두는 것도 좋다.
저체온증이 나타나면 몸의 열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다. 만약 옷이 젖어있다면 먼저 마른 옷으로 갈아입히자. 젖은 옷이 마르면서 체온이 더 내려가기 때문이다. 옷은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좋다.
옷을 확인 했다면 바로 따뜻한 장소로 이동하자. 또 따뜻한 음료를 섭취하게 하고, 여러 사람이 감싸주는 것도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사지를 주물러주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모자, 장갑, 목도리, 마스크 등을 반드시 착용하자. 몸에 꽉 끼는 옷은 피하자. 혈액 순환을 방해해 오히려 체온을 떨어뜨린다. 또 음주는 체온 조절 능력을 떨어뜨리니 피하도록 하자.
도강호 기자 gangdog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