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바람 쌩 머리가 띵, 혈관이 보내는 경고

[사진=Ruslan Guzov/shutterstock.com]
중국 북동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크게 떨어진다. 특히 중부내륙, 경북북부내륙, 전북동부내륙은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며, 한파특보가 발효됐다. 다만 강한 바람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아침 최저 기온은 어제보다 10~15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진 -8~6도로 예상된다. 낮 최고 기온도 3~15도로, 어제보다 5도 가량 낮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을 전망이다. 또 어제 내린 비가 밤사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기온이 내려가면 나타나는 증상 가운데 두통이 있다.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머리가 아픈 것과 비슷한 통증이다. 몸의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과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원인이다.

추운 겨울 두통은 뇌혈관 질환의 경보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실내에 있다가 바깥으로 나갈 때처럼 급격한 기온 변화를 조심해야 한다. 기온이 낮아지면 체온을 높이기 위해 심장이 빠르게 움직인다. 이때 혈압이 크게 상승하고 뇌동맥류 파열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일단 야외로 나갈 때는 옷을 따뜻하게 입고, 여분 옷을 가지고 다니며 체온을 조절하자. 또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하자. 다만 팔굽혀펴기, 철봉 등 순간적으로 큰 힘을 주는 운동은 삼가하는 게 좋다. 그리고 두통이 계속될 때는 꼭 전문의의 상담을 받도록 하자.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