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없는 세상에서 집중력 향상하는 방법 3

[사진=Africa Studio/shutterstock]
연구에 따르면, 보통 사람들의 주의 집중 시간은 약 8초에 불과하다. 이는 금붕어의 9초보다도 짧은 시간이다.

특히 새로운 세대들은 주의력 결핍을 보일 가능성이 크고, 소셜 미디어나 문자 메시지 등은 인지와 사회성 기술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3가지를 소개했다.

1. 운동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뇌에도 유익하다. 정기적인 신체 활동을 포함한 건강한 생활방식이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과 결합될 때 뇌에 더 많은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지능을 포함한 정신 능력이 증가하게 된다. 또 운동을 하면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을 뇌에서 분비시켜 주의력을 떨어뜨리거나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우울증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2. 명상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도 개선시킨다. 명상은 여러 가지 복잡한 생각을 없애고 정신을 평온하게 해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주의 집중을 방해하는 것들은 다음 업무에 대해 미리 생각하거나 이미 끝마친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함으로써 생겨날 수 있다. 명상을 통해 이런 생각들을 없애고 힘든 업무를 다룰 때 걱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업무를 끝마칠 때까지 더 오래 집중할 수 있게 된다.

3. 두뇌 게임

더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재미가 있다. 요즘 시대에는 뇌를 증강시킬 수 있는 온라인 게임도 많이 있다. 이런 게임들은 문제나 수수께끼를 풀게 하고 기억력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따라온다.

이런 두뇌 게임은 더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 게임을 즐기면서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활의 다른 영역에서도 집중력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주의 집중 시간이 감소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뇌의 도파민 수치가 부족하기 때문인데 게임을 하면서 성취감과 함께 도파민 분비가 증가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