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마비 위험 줄이는 방법 6

[사진=Anetlanda/shutterstock]
심장과 말초 동맥 질환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전 세계 사망자 수는 연간 1770여만 명으로 전체 사망 원인의 31%를 차지한다. 미국에서만 매년 61만여 명이 심장 질환으로 사망한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심장 마비 위험을 최소한으로 낮추기를 바랄 것이다.

전문가들은 “흡연, 비만, 앉아 있는 습관, 고혈압, 당뇨병 등은 심장 마비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라며 “심장 동맥 질환의 진행을 예방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를 통해 심장 마비가 올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치트시트닷컴’이 심장마비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 6가지를 소개했다.

1. 금연

담배를 끊으면 심장은 물론 전반적인 건강과 수명에 큰 혜택이 주어진다. 금연을 하면 매일의 삶이 활기차게 전환될 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장수하는 효과가 따라 온다.

2. 적절한 음식

음식은 신체의 연료다. 따라서 신체가 최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최고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과일과 채소, 통곡물을 많이 먹을 것을 권장한다. 이런 음식에는 섬유질이 풍부한데 이는 심장 건강에 좋은 주요 성분 중 하나다.

3. 정기적 검진

특이한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게 좋다. 전문가들은 “1년에 한번 정도 병원에서 콜레스테롤, 혈압, 당 수치 등을 측정하고 필요하다면 약 처방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4. 운동

건강을 위해 운동은 꼭 필요하다. 하지만 운동을 얼마나 해야 심장 건강에 효과가 있는지가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4회 정도 1회에 유산소 운동을 30분 정도 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5. 음주량 제한

전문가들은 “술은 하루에 2잔 이상을 넘지 말라”고 조언한다. 이들은 “레드와인도 심장 보호 효과가 과장된 면이 있다”며 “와인도 하루에 2잔 이상 마시면 지방간과 비만,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6. 체중 감량

몸무게를 줄이면 나중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심장 마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비만은 치명적 질환이나 다름없다”며 “특히 복부 지방이 있으면 심장에도 지방이 끼어있으며 이는 심장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