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생리통처럼 배가 아프다면?

[사진=Africa Studio/shutterstock]
고령 임신이 증가하면서 조산과 유산 위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조산 및 유산의 원인은 다양한데, 자궁경부가 문제가 되기도 한다.

임신 중기에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인 자궁경부무력증은 자궁경부에 자체적 결함이 있어, 임신 유지가 되지 않고 유산되는 경우다.

자궁경부는 분만 시 아기가 나오는 산도 중 하나인데, 임신 중에는 딱딱하게 유지되면서 닫혀있어야 태아와 태아를 둘러싸는 양수와 양막을 보호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자궁경부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딱딱하게 유지하지 못하고 풀어져 버리면 태아 및 양수의 무게 때문에 자궁경부가 열려서 유산 또는 조산을 하게 된다.

자궁경부무력증은 원인도 진단방법도 명확하지 않다. 임산부 스스로 본인의 병력과 증상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고, 정기적인 산전 진찰 및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임신 중에 질 초음파 검사로 자궁경부 길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자궁경부무력증을 진단할 수 있다.

특히, 조산 또는 유산 경험이 있거나, 첫 임신에서 짧은 경부 길이를 가진 여성일 경우 자궁경부무력증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매우 중요하다. 임신 중 질 분비물의 증가와 출혈, 생리통과 비슷한 골반 통증이 나타난다면 자궁경부가 변하는 증상일 수 있으니 바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도 자궁경부무력증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산전 진찰이 중요하다. 맑은 냉과 출혈이 조금씩 섞여 나오는 증상, 하복부의 불편감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황한성 교수는 “자궁경부무력증은 임신 20~24주에 잘 생기지만 그 전이나 후에도 생긴다”며 “유산과 조산을 막기 위해서 임산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첫 임신 때 자궁경부무력증이 진단되면, 다음 임신 때 임신 14주를 전후로 예방 차원에서 자궁경부 주위를 묶는 자궁경부봉축술을 권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프로게스테론을 질정제로 투여해 자궁경부가 약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 개발되어서 임신부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잘 선택해야 한다.

다만, 자궁경부무력증의 치료의 선택지인 자궁경부봉축술은 감염, 출혈, 유산의 위험성이 있다. 또한, 프로게스테론 질정제 투여로 모든 자궁경부무력증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치의와 신중히 치료방법에 대해 상의해야 한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