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튼튼하게 지키는 법 4

[사진=RossHelen/shutterstock]
갑상선(갑상샘)은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만들고 분비한다. 호르몬은 체온 유지와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칼시토닌은 뼈와 신장(콩팥)에 작용해 혈중 칼슘 수치를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뉴스맥스닷컴’이 이런 갑상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4가지를 소개했다.

1.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갑상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지장을 준다. 따라서 명상이나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다스려야 한다.

2. 알맞은 채소 섭취

채소 중에는 갑상선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 있다. 전문가들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일 때는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방울양배추 등을 먹는 게 좋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채소들은 갑상선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

3. 운동

운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 특히 좋다. 운동은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와 우울증, 근육 손실, 활력 감소를 막는 자연 치료제로 꼽힌다. 또 운동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불면증과 기분 조절에 도움을 준다.

4. 천연 보충제

전문가들은 갑상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5가지 천연 보충제를 추천한다. 이는 요오드와 비타민 D, 셀레늄, 마그네슘, 비타민 B군 등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