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과 감기, 어떻게 구별하나

[사진=Aleksandra Suzi/shutterstock]
감기와 독감을 구별하는 건 때로 의사들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겹치는 증상이 많기 때문이다. 미국 주간지 ‘타임’이 두 가지를 구별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 기간
감기는 며칠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지만, 독감은 갑자기 걸린다. 미국 베일러 의과대학 제프리 스타인바우어 교수는 “독감 바이러스는 멀쩡하던 사람을 불과 몇 분 만에 매우 고통스러운 상태에 빠뜨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나을 때는 반대다. 감기는 보통 3~5일이 걸리지만, 독감은 두 배쯤 걸린다.

◆ 체온
고열은 독감에 더 흔하다. 두통, 전신 동통, 마른기침도 마찬가지다. 기침, 재채기, 콧물 등이 나더라도 열이 없다면 감기 가능성이 크다.

◆ 계절
감기는 봄, 가을에 많이 앓지만, 연중 어느 때라도 걸릴 수 있다. 독감은 겨울에 집중된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의 윌리엄 노크로스 교수는 “사람들이 실내에 모이는 일이 많은 겨울에 독감이 유행하기 쉽다”고 설명했다.

◆ 바이러스
독감, 즉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유전자 구조와 단백질 종류에 따라 크게 A형과 B형의 두 가지로 나뉜다. 감기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200여 종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이다.

◆ 증세
독감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으나, 감기는 그렇지 않다. 국내에서 매년 수백~수천 명이 독감 및 합병증으로 숨진다. 2015년 한국을 뒤흔들었던 메르스 사태의 사망자 수 37명에 비교하면, 평소 독감의 위험이 얼마나 과소평가되는지 알 수 있다.

◆ 예방
독감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대기 중에 흩날리는 가래, 침, 콧물의 입자는 고농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나 다름없다. 독감에 걸렸을 때는 자신을 자가 격리하는 게 상책이다. 아울러 매년 10월 말 전에 독감 백신을 맡는 게 좋다.

◆ 치료
독감에 걸렸을 때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 약품을 먹으면 증상을 완화하고 앓는 기간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약을 먹는 시점이 중요하다. 위스콘신 대학교 브루스 바렛 교수는 “증상이 나타나고 36시간 이내에 먹어야 한다”면서 “그걸 넘기면 사실 약은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