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서도 올해 첫 일본뇌염 확진

[사진=mycteria/shutterstock]
5일 경기도 평택에서 70대 여성 환자가 일본뇌염으로 확진 받았다. 지난 8월 29일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찾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환자실에 입원 중이다.

지난 9월 13일 올해 국내 첫 일본뇌염 환자가 경상북도에서 발생한 데 이어 경기도에서도 첫 환자가 생긴 것이다. 경기도에서 일본 뇌염 환자가 발생한 것은 2016년 3명의 환자가 발생한 이후로 2년 만이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 모기에 물린 경우 99% 이상은 증상이 없거나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경우 20~30%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뇌염으로 진행되면 경련 또는 성격 변화 같은 중추신경계 증상이 나타난 후 오한과 두통이 심해지며 혼수상태로 진행된다.

일본뇌염은 따로 치료법은 없지만 효과적인 예방백신이 있어 일본뇌염 국가 예방접종 지원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권장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만 12세 이하는 인근 보건소나 전국 1만개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 관계없이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 감염병관리과 관계자는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의 개체 수가 증가하는 9월부터 11월 사이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발생한다”면서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입고, 가정에서는 방충망과 모기회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모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야외 활동 시 밝은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게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 시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피하도록 한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