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건강 지키는 5가지 방법

갑상선(갑상샘)은 목 앞 중앙에 있고 앞에서 보면 나비 모양인 내분비기관으로,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은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만들고 분비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체온 유지와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칼시토닌은 뼈와 콩팥에 작용하여 혈중 칼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뉴스맥스닷컴’이 소개한 갑상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봅시다.

[사진=nd3000/shutterstock]

1. 운동

운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운동은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와 우울증, 근육 손실, 활력 감소를 막는 자연 치료제로 꼽힙니다. 또 운동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불면증과 기분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사진=stockcreations/shutterstock]

2. 알맞은 채소 섭취

채소 중에는 갑상선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일 때는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방울양배추 등을 먹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채소들은 갑상선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사진=FoxyImage/shutterstock]

3. 명상

스트레스는 갑상선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지장을 줍니다. 따라서 명상이나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다스려야 합니다.

[사진=Visual society/shutterstock]

4. 천연 보충제

전문가들은 갑상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5가지 천연 보충제를 추천합니다. 이는 요오드와 비타민 D, 셀레늄, 마그네슘, 비타민 B군 이렇게 다섯가지 입니다.

[사진=All kind of people/shutterstock]

5. 충분한 수분 섭취

전문가들은 “물을 충분히 마시 돼 음료수의 질을 잘 따져보라”고 말합니다. 체중 50파운드(약 22.7킬로그램) 당 하루에 약 1리터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 데 단 탄산음료나 과일 주스, 커피 등은 제외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