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 유발하는 뜻밖의 원인 8

흔히 현기증이라고 말하는 어지럼증의 사전적 정의는 본인이나 주위가 도는 느낌을 말하지만, 의학적 관점에서는 지구 중력 하에서 자신이나 주위의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임을 느끼는 모든 증상을 통칭한다.

현기증은 내이(속귀) 미로나 후미로의 병변이 있을 시에 발생할 수 있으며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전신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흔히 급하게 자리에서 일어날 때 어질어질했던 경험이 많겠지만 현기증의 원인은 생각 이상으로 여러 가지다. ‘데일리메일’이 현기증의 의외의 원인 8가지를 소개했다.


1. 철분 부족

빈혈의 가장 흔한 형태는 철 결핍성 빈혈이다. 인체 내 골수는 혈색소를 만들 철분을 필요로 하는데 철분이 충분하지 못하면 인체는 적혈구에 필요한 충분한 혈색소를 생산할 수 없고 이 때문에 빈혈이 일어난다.

빈혈의 주요 증상은 피로인데, 현기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철분 부족으로 적혈구 세포가 몸속에서 산소를 실어 나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2. 특정 약 복용

고혈압이나 우울증 약을 먹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 두 가지 모두 혈압을 낮춰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뇨제가 현기증을 부를 수 있으며, 진정제도 중추 신경을 억제해 두뇌 활동을 늦춤으로써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편두통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현기증을 느낄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현기증은 두통이 곧 찾아올 것이라는 전조 내지 경고 사인이 된다.

4. MRI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과정 중에 발생하는 강력한 자기가 내이(속 귀)를 교란시켜 어지러움을 불러올 수 있다.

5. 알레르기

견과류, 고양이, 먼지, 꽃가루 등에 대한 알레르기가 중이(가운데 귀)에 영향을 미쳐 현기증을 초래할 수 있다.

6. 탈수

물을 충분히 마셔보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뇌 속의 수분 부족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속의 물이 단지 1.5%만 부족해도 기분 상태나 에너지 수치, 사고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탈수에 따른 증상이 뚜렷하다.

7. 메니에르 증상

현기증과 청력 저하,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메니에르 증후군일 수 있다.

8. 수영

수영 중에 귀 속에 들어간 물이 귀 안의 정밀한 평형 기관을 건드리면 그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몇 시간이나 현기증이 지속될 수 있다.

[사진=9nong/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