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아니더라도, 혈당 높으면 심혈관 질환 ↑

당뇨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복혈당. 당뇨가 아니더라도 공복혈당 변화가 크면 심근경색, 뇌졸중 등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학교병원 이경실 교수팀과 서울대병원 박상민 교수팀이 공복혈당의 변화와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국가건강검진 빅데이터를 활용해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이 없는 40세 이상의 한국 성인 26만487명을 대상으로 2년간의 공복혈당 변화가 8년 후 심혈관질환 발생 및 사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추적 관찰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정상, 공복혈당장애(전당뇨병), 당뇨 의심 단계로 나누어 각각의 결과가 어떻게 변했느냐에 따른 심혈관질환 위험과 사망 위험을 분석했다. 공복혈당이 데시리터 당 100밀리그램 미만일 경우 정상, 100~126밀리그램일 경우 공복혈당장애, 126밀리그램 이상이면 당뇨 의심으로 분류했다.

그 결과, 2년 간격으로 2번의 국가건강검진에서 모두 공복혈당이 정상으로 나온 사람과 정상이었다가 당뇨 의심 진단을 받은 사람은 뇌졸중과 사망 위험이 확연히 차이 났다. 정상이었다가 당뇨 의심 진단을 받으면 뇌졸중 위험이 20% 높아지고, 총 사망위험은 56% 높아졌다.

또한, 공복혈당장애에서 2년 뒤에 당뇨 의심 판정을 받은 사람은 계속 공복혈당장애 상태인 사람보다 심근경색 위험이 65%, 총 사망 위험이 16%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결론적으로 당뇨 및 심혈관질환이 전혀 없는 사람도 공복혈당이 높아질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 및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다.

이경실 교수는 “당뇨가 없는 일반인라고 하더라도 혈당이 높아지면 추후 심근경색 및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며 “혈당 조절을 통한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Khongtham/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