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원석 교수팀, 대장암 표적치료 항암제 개발

대장암 항암효과가 있는 RNA 기반 미생물이 개발됐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면역연구소 윤원석 교수팀이 연세의대 김병모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 성과다.

연구팀은 대장암 환자에게 많이 발현하는 인히빈 알파(INHIBIN ALPHA) 유전자를 발굴해 암 억제와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인히빈 알파 유전자를 표적치료하기 위한 ‘작은 간섭 RNA’ 2종을 개발해 암세포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RNA 기반 의료기술은 암 표적치료에 용이해 널리 활용돼 왔지만 암세포에 선택적인 RNA를 전달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작은 간섭 RNA 항암제를 효율적으로 전달해 항암효과를 유도하는 표적치료용 미생물을 개발했다. 식중독균의 백신으로 개발된 살모넬라균이 암세포 부근에 집중적으로 자라는 성질에 착안했다.

연구팀은 대장암을 이식한 실험쥐에 RNA 기반 미생물 항암제를 주입했다. 그 결과, 아무런 처리를 하지 않은 대장암 실험쥐는 70일 후 모두 사망한 것에 비해 RNA 기반 미생물 항암제를 주입한 대장암 실험쥐는 60% 이상 생존율을 보였다.

이는 인히빈 알파 유전자를 억제하는 작은 간섭 RNA를 전달하는 살모넬라균이 별다른 부작용 없이 암세포를 사멸시켰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 더불어 피부암세포를 사멸시키는 데도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Therapeutic advantage of genetically engineered Salmonella typhimurium carrying short hairpin RNA against inhibin alpha subunit in cancer treatment)는 국제학술지 종양학 연보(Annals of Oncology)에 실렸다.

[사진=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면역연구소]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