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 흡연까지…잇몸 망가뜨린다 (연구)

비만, 당뇨, 고혈압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치주염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서울백병원 내분비내과 홍수민 교수, 신장내과 구호석 교수팀이 대사증후군 환자는 치주염 발생 위험이 최대 1.52배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5년)에 참여한 1만 3196명을 대사증후군과 관련해 분석했다. 대사증후군 항목은 복부비만, 고혈압, 고중성지방, 고밀도 콜레스테롤혈증, 고혈당으로 분류하고 치주염 위험도를 평가했다.

위의 다섯 항목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하는 환자는 치주염 위험도가 1.14배 증가했다. 2항목에 해당하면 1.18배, 3항목일 때 1.29배, 4항목 1.39배로 점점 높아졌다. 다섯 항목 모두 해당한 환자인 경우 1.52배까지 증가했다. 치주염이 있는 환자는 전체 인원 중 29%였다. 또한, 대사증후군 위험인자와는 별도로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치주염 위험이 1.63배 높았다.

고혈압과 고혈당은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져 이로 인한 손상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팀은 사이토카인 등의 염증 매개체와 박테리아 항체 생성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대사증후군 환자들의 치주염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호석 교수는 “대사증후군을 진단받은 환자뿐 아니라 대사증후군 위험인자가 한 개라도 있다면 구강염의 위험도가 증가한다”며 “치주염 환자는 심혈관 질환 위험도가 높은 만큼, 대사증후군 위험인자를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대사증후군 및 관련 질환(Metabolic Syndrome & Related Disorder)’ 저널 최신 호에 게재됐다.

[사진=Abscent/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