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잔 돌리기? 간염이 간암되는 위험한 행동들

간염은 결코 가벼운 병이 아니다. 간경변이나 치명적인 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이 OECD 국가 중 간암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은 간염 관리를 잘 못한 탓도 크다. 간암의 원인 가운데 ‘장기간 과음’은 약 10%에 불과하다.

간암 환자 중 약 75%가 B형 간염바이러스를, 10% 정도가 C형 간염바이러스를 갖고 있었다. 전체 간암의 85%가 간염바이러스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반드시 예방접종을 맞고 이들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간암 예방법이다.

1. 술잔 돌리고 찌개 같이 먹으면 감염?

신현필 강동경희대병원 교수(소화기내과)는 “과거에는 회식 중 술잔을 돌리면 B형 간염에 감염될 수 있다며 걱정을 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라면서 “B형 간염은 혈액을 통해 전파되므로 술잔을 돌리거나 국을 함께 떠먹는 것만으로 감염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했다.

B형 및 C형 간염바이러스는 사람의 혈액, 침, 정액 등에 존재하는데, 손상된 점막 등을 통해 몸에 들어오면 감염이 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B형 간염바이러스는 대부분 태아기 또는 출산 전후 모체로부터 수직감염이 된다. 이들은 성인이 된 후 주기적으로 진료를 받는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명선정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는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혈액이나 체액으로 전파가 된다. 어머니와 신생아 사이의 수직감염, 성관계를 통한 감염,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에 손상된 피부나 점막이 노출되어 감염된다”고 했다.

2. 성관계 통한 감염, 상대도 모른다?

B형 간염은 성관계를 통한 전파가 가능하다. 상대가 B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항체가 없다면 반드시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파트너에게 예방접종 여부를 물어보고 사랑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상대가 자신이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을 모를 수 있다.

예방 백신이 아직 없는 C형 간염도 성관계를 통해 전파가 가능하다. 상대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기 전까지는 콘돔 착용 등 주의가 필요하다. 성관계 상대의 수를 최소화하는 등 안전한 성생활을 해야 한다.

제대로 소독하지 않은 기구를 사용한 침이나 뜸, 문신, 귀 뚫기 등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다. 면도기나 칫솔, 주사기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환자와 침구나 식기를 같이 쓰는 것, 포옹 같은 가벼운 신체 접촉은 감염을 유발할 확률이 극히 낮다.

3. 여성은 술에 약하다

건강한 사람도 술은 절제해야 한다. 만성 간염 환자는 간암 발생 위험이 크기 때문에 금주를 하는 게 좋다. 알코올성 간염이나 간경변증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술을 끊어야 한다. 간질환은 술의 종류와 관계없이 마신 술의 총량과 음주 빈도에 따라 발생한다.

특히 여성은 적은 양의 술을 마셔도 간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술이 약한 이유는 남성에 비해 알코올 분해효소가 2배가량 적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개인차가 있다. 남녀가 같은 양의 술을 마신다면 여성이 더 빨리 취하고 해독도 느리다.

4.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위험!

간이 안 좋다고 하면 주위에서 진귀한 약재를 권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간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약재 등에 간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독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녹즙 등 고농축 음식 섭취도 간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5. 뚱뚱하면 간암 위험 증가한다

비만도 간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간암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알맞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도 비만만으로 지방성 간염이 생길 수 있으며, 비만이 지속되면 간경변증과 간암의 위험이 있다.

6. 흡연도 간암 원인

흡연은 폐암뿐만 아니라 간암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특히 간경변을 비롯한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 한다. B형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보유자도 금연을 하는 게 좋다. 흡연자가 술을 많이 마시면 간암 발생 위험이 더욱 커진다.

7. 만성 간염 환자는 관리가 중요

이미 B형과 C형 간염에 감염됐다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감염 정도가 심하고 오래될수록 간경변증이 늘고, 그에 따라 간암 발생도 증가한다. 만성 간염을 항바이러스제 등으로 적절히 치료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아야 한다. 만성 간질환 환자는 반드시 주기적으로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한다.

안상훈 연세대 의대 교수(소화기내과)는 “바이러스성 간염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간암 등 중증 간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충분히 막을 수 있다”면서 “만성 C형 및 B형 간염의 조기 검진과 관리,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했다.

[사진=Nerthuz/shutterstock]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