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건강] 탁하고 뜨거운 날… 실내에서 푸시업!

수은주가 쑥쑥 올라갑니다. 서울 낮 30도를 비롯해, 전국이 달아오릅니다. 미세먼지도 수도권, 충남은 ‘나쁨,’ 그 밖 지역도 맑지만은 않습니다. 오후에 자외선과 오존 지수 모두 ‘나쁨’이니 도시에 사는 분은 가급적 실내에 머무는 게 좋겠습니다.

요즘 공기 때문에 야외운동 꺼리게 돼 ‘홈트(홈 트레이닝)’가 유행이라지요? 아파트에 살면 소음 탓에 트레드밀(러닝머신)을 이용하긴 힘들겠고, 실내자전거를 하면서 근력운동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대표적 근력운동으론 팔굽혀펴기, 플랭크, 앉았다 일어서기, 윗몸일으키기 등이 있습니다.

팔굽혀펴기는 입문용으로 최고입니다. 예찬론자들은 “이것만으로도 엄청난 것을 얻는다”고 합니다. 팔, 어깨, 등의 근육을 강화하면서 자세를 교정하며 허리, 목의 통증을 예방합니다. 남성에겐 자신감을, 여성에겐 아름다움을 선물합니다. 어깨넓이의 ‘기본형’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응용자세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근력이 약한 분들은 무릎을 꿇어 시작해도 좋습니다. 어느 곳에서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엔 스마트폰 앱이나 보조기구 등의 도움을 받아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자, 오늘 당장 시작해볼까요?

[사진=Maridav/shutterstock]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