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높게 나오는 측정 실수 6

자신의 혈압을 정확히 알아야 건강 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압의 정상 범위는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 120㎜Hg 미만,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 80㎜Hg 미만이다.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등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미국심장협회(AHA) 혈압 태스크포스팀 마이클 호크만 박사는 “혈압을 정확히 재려면 어떤 실수를 피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헬스데이’가 AHA의 자료를 토대로 혈압 측정 시 피해야 할 실수 6가지를 소개했다.

1. 소변이 마렵다

방광에 소변이 꽉 찬 상태로 혈압을 측정해서는 안 된다. 이런 상태는 혈압을 10~15포인트 더 증가시킬 수 있다. 혈압 측정 전에 화장실을 다녀오는 게 좋다.

2. 의자에 불편하게 앉는다

의자에 앉아서 혈압을 측정할 때 허리나 다리를 지지해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야 한다. 불편한 자세가 되면 혈압이 6~10포인트 오를 수 있다. 허리는 의자 뒤에, 발은 바닥이나 받침대에 편평하게 붙여야 한다.

3. 다리를 꼬고 앉는다

다리를 꼬고 혈압을 측정하면 수치가 2~8포인트 증가할 수 있다.

4. 팔을 늘어 뜨린다

혈압 측정 시 팔을 아래로 늘어뜨리거나 위로 들어 올리면 혈압 수치를 10포인트 올릴 수 있다. 팔은 혈압 측정 밴드가 심장과 수평을 이룰 수 있도록 의자 팔걸이나 책상에 올려놓아야 한다.

5. 옷 위로 측정한다

혈압 측정 밴드를 옷 위로 감아 측정을 하면 혈압 수치가 5~50포인트까지 상승할 수 있다. 혈압을 잴 때는 반드시 팔의 맨살에 밴드를 부착해야 한다.

6. 말을 한다

측정할 때 말을 하면 혈압 수치가 10포인트 더 오를 수 있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움직이지 말고 말도 하지 말아야 한다.

[사진=Seasontime/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익명

    ?혈압의 정상 범위는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 120㎜Hg 미만,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 80㎜Hg 미만이다?

    국민들 모두 고혈압 환자 만들일이 있나?
    제대로 공부를 하거나 확인을 하고 가사를 써야 기레기 소리를듣지 않을텐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