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거르지 마세요, 뚱뚱해져요

국내 연구진이 바빠도 아이와 아침을 같이하는 것이 좋겠다는 소식을 전했다. 아이가 아침 식사를 거르면 지방도 많이 섭취하고, 단조로운 식사를 하게 된다는 것.

10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신한대 식품조리과학부 배윤정 교수팀이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자료를 활용해 ‘가족 동반 아침 식사에 따른 아동의 식사 다양성 평가’를 실시했다. 이 연구는 한국영양학회의 학술지인 ‘영양과 건강 저널(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팀은 6~11세 어린이 1393명(남 731명, 여 662명)의 아침 식사 상태를 분석했다. 전체 어린이의 81%(1128명)는 가족과 함께 아침을 먹었고, 혼자 아침을 먹는 어린이는 12%(167명), 아침을 먹지 않는 어린이는 7%(98명)이었다.

아침을 거르는 어린이는 가족과 함께 아침을 먹는 어린이보다 지방을 15%나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침을 결식하는 어린이의 지방 섭취 밀도가 열량 섭취 1000㎉당 30.2g으로 가장 높았다. 아침을 가족과 함께 먹는 어린이는 섭취하는 열량 1000㎉당 26.3g을, 혼자 아침을 먹는 어린이는 23.9g을 지방으로 보충했다.

아이가 아침을 가족과 함께 먹으면 음식도 다양하게 섭취했다. 가족과 함께 먹은 어린이의 끼니별 섭취한 식품 가짓수는 10.9개로 가장 많았다. 혼자 아침을 먹는 어린이는 8.8개, 아침을 거르는 어린이는 2.6개에 그쳤다. 아침 식사 상태에 따라 섭취 식품 종류가 4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이다.

혼자 식사를 하면 여럿이 먹을 때보다 나쁜 식생활을 갖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 ‘혼밥’ 시 더 많이 더 빨리 먹게 되고, 식사를 대충 하거나 인스턴트 식품을 주로 먹게 된다는 것. 이번 연구는 여럿이 먹는 식사의 이점에 식품의 가짓수와 지방 섭취 비율을 추가한 셈이다.

배 교수는 “아침 식사를 가족과 함께 하는 어린이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한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의미”라고 말했다.

[사진=Monkey Business Images/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miro22@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