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 먹어도 살 안 찐다 (연구)

다이어트를 시도하려고 하면 먼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라는 권고를 받는다. 탄수화물은 체중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서양의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인 파스타는 체중 증가를 야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아주 조금이지만 체중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토론토 성 미카엘 병원 연구팀은 파스타 섭취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488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무작위 배정 통제 실험 32가지를 메타 분석했다. 대상자의 평균 나이는 50세였고 체질량지수(BMI)는 30.4로 비만 상태였다.

대상자들은 저혈당 식사법(low-GI diet)을 유지하면서 다른 탄수화물 대신 파스타를 일주일에 약 3.3회 먹었다. 파스타는 당 지수(GI)가 낮은 식품으로 흰 빵과 같은 다른 정제 탄수화물 식품에 비해 혈당 지수를 천천히 증가시킨다.

12주 동안 대상자들은 체중이 약 1파운드(0.45㎏) 빠졌으며 BMI도 약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존 시벤파이퍼 박사는 “파스타가 체중과 체지방 증가를 초래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체중이 약간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당 지수가 낮은 다른 식품과 함께 파스타를 섭취할 경우 체중에 역효과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향후 당 지수가 낮은 식품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다른 식품과 함께 파스타를 먹었을 때도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영국의 영양학자인 리안논 램버트는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먹지 말라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가이드”라며 “적당량을 먹고 섭취 칼로리보다 더 연소시키는 운동을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Effect of pasta in the context of low-glycaemic index dietary patterns on body weight and markers of adiposit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sed controlled trials in adults)는 4월 3일(현지 시간) ‘비엠제이 오픈(BMJ Open)’에 실렸다.

[사진=hesca.org]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