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기름이 더 좋은 이유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면 동물성 지방을 섭취할 때에 비해 사망위험이 10% 이상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보카도, 견과류, 각종 씨앗, 올리브유 같은 식물성 기름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이 심장병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지만 고기, 유제품, 달걀 등에서 유래한 동물성 불포화 지방은 사망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다.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은 22년에 걸쳐 10만여 명의 식단을 관찰하고 분석했다. 참가자들은 4년마다 음식 섭취에 대한 설문 조사에 응답했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2만6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사망했는데 그중 4500명 정도의 사인이 심장 질환이었다.

연구 결과 식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적게 섭취한 사람들과 비교해 사망 위험이 16% 낮았다. 반대로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은 사람들은 적게 먹은 사람들보다 사망 위험이 21% 높았다. 또한, 트랜스 지방, 포화 지방, 정제된 탄수화물 등에서 섭취하는 칼로리를 같은 양의 식물성 지방으로 대치하면 사망 위험을 10~15%가량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차이는 식물성 지방 또는 동물성 지방의 원천이 되는 음식이 함유한 다른 영양소들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식물성 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에는 비타민이나 폴리페놀도 풍부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동물성 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은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포화 지방 또는 콜레스테롤을 다량 함유한다.

고쉬 페르 박사는 “섭생에 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동물성 식품보다 식물성 식품을 많이 먹으라고 권장하는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연구 결과는 그런 경향과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 협회의 학회에서 발표되었다.

[사진= Yuri Samsonov/shutterstock]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