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줄이면, 암 발생 위험↓ (연구)

흡연을 하면 여러 질환에 걸릴 위험성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다. 흡연자가 쉽지 않지만 금연에 도전하고 흡연을 줄이려고 노력하는 이유다. 실제로 흡연을 줄이면 암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이기헌 교수(가정의학과) 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 빅 데이터를 활용해 2002~2003년과 2004~2005년 총 2번 건강 검진을 받은 40세 이상 남성 14만3071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담배 피우는 양을 줄이면 관련 암 발생 위험이 흡연을 지속한 사람에 비해 감소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하루 평균 10~19개피를 피우는 흡연자가 10개 미만으로 담배를 줄였을 때, 계속해서 20개비 이상 흡연을 유지한 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성이 45% 감소했다. 흡연 관련 암에 걸릴 위험성은 26%, 모든 종류 암에 걸릴 위험성 자체도 18%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흡연 관련 암이란 비인두암, 식도암, 위암, 대장암 등 다른 암에 비해 흡연으로 인한 악영향을 더 직접적으로 받는 암을 뜻한다.

김슬기 연구원은 “이번 연구에서 담배 피우는 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며 “그런데도 흡연자가 암 예방을 위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은 역시 금연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연구를 주도한 이기헌 교수는 “그 동안 흡연과 암 발생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주로 서양인을 대상으로 진행돼 아시아 환자들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었다”며 “이번 연구는 국내 건강 검진 대상자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했으며 14만이 넘는 방대한 빅 데이터로 높은 대표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크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암학회(Korean Cancer Association)에서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발표됐다.

[사진= Marc Bruxelle/shutterstock.com]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