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과 항암 바이오 신약 개발

종근당이 항암 바이오 신약 개발을 위해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과 손을 잡는다.

종근당은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묵현상)과 항암 이중 항체 바이오 신약 ‘CKD-702’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CKD-702’는 암세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체 2종을 동시에 저해한다. 간세포 성장 인자와 상피세포 성장 인자에 결합해 암세포 증식 신호를 차단해 수용체 수를 감소시켜 암을 치료하는 새로운 기전의 바이오 신약이다.

이미 표적 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동물 대상 실험에서 우수한 항암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두 개의 수용체를 통해 발생하는 다양항 암세포에도 효과를 나타내 폐암, 위암, 대장암 등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CKD-702는 종근당 최초 바이오 신약으로 기존 항암제 내성 발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글로벌 혁신 신약이 될 것”이라며 “미충족 수요가 높은 다양한 암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종근당은 이번 협약으로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CKD-702의 내년(2019년)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전임상 연구지원을 받게 된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