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비염-아토피 발병률 높여 (연구)

전자담배 사용자는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 발병률이 비사용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최윤선 교수팀이 2015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19세 이상 성인 5405명의 전자담배 사용 유무와 흡연, 음주, 아토피 피부염 등의 관련성을 분석했다고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전했다.

이 연구 결과(한국 성인에서 전자담배 흡연 경험과 알레르기 비염 진단의 관계-2015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이용)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학술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에 참여한 성인 5405명 가운데 419명(7.8%)이 전자담배를 사용한 경험이 있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37.6세로, 전자담배 사용 경험이 없는 사람들(52.7세)보다 젊었다.

전자담배 사용자는 음주나 흡연 등 생활습관이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 경험률은 98.6%, 흡연 경험률은 96.9%로, 거의 대부분 음주와 흡연 경험이 있었다.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의 음주 경험률은 91.3%로 큰 차이가 없었지만 흡연 경험률은 34.6%로 훨씬 낮았다.

최 교수팀에 의하면 전자담배 내의 유해 물질 함량은 일반 담배보다는 적지만 피부염, 호흡기계, 소화기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자담배 사용 여부는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율과도 관련이 있었다.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사람 가운데 아토피 피부염 진단을 받은 사람은 5.3%로, 비사용자의 진단율(2.4%)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알레르기 비염 진단율도 18.6%로, 전자담배 비사용자(17.8%)보다 약간 높았다.

앞서 ‘2014 청소년 건강 행태 온라인 통계 조사’를 바탕으로 한 선행 연구에서는 전자담배 사용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사용 경험이 없는 청소년보다 천식 발생 위험이 2.3배 높은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다.

[사진=goodluz/shutterstock]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